전체메뉴

일송뉴스Healing

HOME > Healing

유미테라피 DIY건강법 - 견갑골의 중요성 1

기사승인 : 2019-04-10 22:12 기자 : 김심철

견갑골의 중요성 1 

1.견갑골이란? 

견갑골은 등의 윗부분에 있는 넓적한 모양의 역삼각형의 뼈이다. 많은 근육들이 붙어있으면서 몸통과 팔을 연결하고 있다. 

2.왜 견갑골이 중요할까? 

크게 중요하지 않을 것 같은 견갑골이 왜 중요할까 연결되어 있는 여러 주변 근육들에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여러 질환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얼핏 보기에는 견갑골은 그저 흉곽에 얹혀져있다고 보이지만, 가슴이나 등 근육의 틀어짐이 반영되어 근육의 틀어짐에 따라 견갑골이 여러 방향으로 틀어지면서 다양한 양상을 보이게 된다. 

그런데 이 견갑골은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관절이나 단단한 뼈로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근육의 틀어짐이 바로 견갑골의 틀어짐으로 연결된다는 데특별한 의미가 숨어있다. , 근육의 틀어짐이 안정되어야만 견갑골이 균형을 잡는다는 이야기로 몸 상체 근육의 불균형과 균형의 척도가 된다.

(자료사진) 견갑골은 신체 틀어짐의 반영이다.

3.어떤 질병과 관련이 되어있나?

뇌질환, 심장질환, 순환기관련 근육과의 관계로 많은 질환과 관련되어 있는 것이 견갑골이다.견갑골 안쪽에 붙어있는 전거근은 흉곽(또는 가슴뼈)에 고정되어 있는데, 이 근육이 평상시 활동으로 안으로 위축되어 짧아지고 경직되면 폐활량이 줄어들어 숨쉬기에 불편을 초래한다. 

견갑골의 영향으로 요추에서 흉추를 지나 경추로 올라가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면 뇌질환을 유발하기도 하며, 심장에 무리를 초래하기도 하는 등 뇌질환, 심장질환, 순환기질환 모두에 견갑골이 관련되어 있다.

4.견갑골의 균형이 깨지는 이유

팔이 일반생활의 경우에 항상 전면을 향하게 되기 때문에, 많은 경우에 가슴 전면에 위치한 대흉근이 위축되어 당겨지고, 그 결과로 견갑골이 바깥으로 빠지면서 어깨는 앞으로 휘어지게 된다. 병이 깊은 사람일수록 등의 견갑골과 쇄골의 틀어짐이 심한데, 심한 경우 견갑골의 양측의 균형이 깨지면서 견갑골 내측이 들어 올려지는 '익상견갑골'이 되기도 한다.

견갑골에 붙어있는 능형근에 문제가 생기면, 견갑골을 척추방향으로 당겨 균형을 잡고 하방회전 시키는데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아래쪽 승모근이 약화되면 견갑골이 들뜨게 된다. 

5. 어릴 때부터 관리해야  

어린이의 경우 뼈 성장이 완료되지 않아서 잘못된 습관과 자세가 지속되면 견갑골의 모양과 틀어짐을 확인한 후 문제가 되는 것으로 판단되는 근육과 뼈 부위를 중요한 부위부터 차례로 풀어나가야 한다. 일자목, 거북목, 턱관절질환, 익상견갑골, 허리디스크, 휜다리 등 근골격계 질환과 통증에 노출될 위험이 크다.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