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Healing

HOME > Healing

나비뼈를 아시나요?

기사승인 : 2019-04-10 14:43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우리 몸에는 뼈가 몇 개나 될까?
어린 시절 350개 정도였던 뼈는 성장함에 따라 긴뼈인 장관골 끝에 자잘한 뼈들이 서로 붙어서 성인이 되면 206개가 된다. 그 중에서 두개골은 마치 하나의 뼈처럼 보이지만 23개의 뼈가 복잡하게 결합되어 마치 바느질로 꿰맨 것처럼 봉합상태로 톱니처럼 맞물려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다.

두개골은 관절뼈인 턱과  단단한 봉합결합으로 뇌를 보호하는 뼈와 안쪽에 숨어있어 외부에서는 보이지 않는 뼈로 구성되어 있다. 두개골의 일부인 나비뼈도 대부분이 안에 숨어있어 외부로 보이는 부위는 일부이다.

나비뼈(sphenoid bone) 날개짓의 의미
나비뼈(접형골)은 대부분 두개골 안쪽에 위치하고 일부만 귀 위쪽에 나와 있다. 두개골의 주요 기능이 부드러운 뇌를 보호하는 것이라면 나비뼈의 기능은 무엇일까? 작은 나비뼈의 날개짓이 엄청난 파장을 불러오는데, 이를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나비뼈와 후두부의 결합상태

1. 두개천골리듬과 나비뼈의 관계
나비뼈는 척추와 뇌를 연결하는 척수가 통과하는 후두골과 결합하여 두개천골의 리듬을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달리 두개골은 우리가 호흡할 때 흉곽이 움직이듯 규칙적이고 리드미컬하게 움직이고 있다.  만약 이 두 개 뼈의 결합에 비정상적 틀어짐이 발생하면 두개천골리듬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어 심각한 장애나 증상을 유발하게 된다.

2. 스트레스와 충격에 가장 취약한 나비뼈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장 빨리 감지하고 긴장하는 곳이 어디일까? 바로 눈과 귀, 코와 입이다. 현대인들은 스마트 폰과 컴퓨터 작업 등 눈 근육을 비롯한 안면 근육과 목과 어깨 근육에서 제일 먼저 스트레스를 받는다.

안면에 유발되는 긴장으로 나비뼈는 후두골과의 정상적 연결에 틀어짐이 발생하게 된다. 교통사고를 당하여 오랫동안 이유 없이 다양한 증상으로 고생하는 경우에도 후두골과 나비뼈의 변위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
 
3. 나비뼈는 뇌 전두엽과 시상하부를 지탱하고 있다
나비뼈는 마치 나비모양으로 생긴 접시처럼 얇은 구조이다. 나비뼈의 긴장이나 틀어짐이 발생하면 지탱하고 있는 뇌 전두엽과 시상하부 기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시상하부는 좌우 한 쌍으로 작은 크기의 기관으로, 호르몬 분비를 담당하는 뇌하수체가 매달려 있다. 특히 대뇌  각 방향으로 통하는 많은 신경섬유로 구성되어 있다. 신진대사와 자율신경계에 관여하고 나비뼈에 문제가 생기면 비만과 수면장애, 저체온증과 뇌하수체 종양까지 발생할 수 있다.

나비뼈의 모습

소화기 근육이 나비뼈에 연결되어 있다
혀에서 항문까지 연결된 하나의 긴 근육이 바로 소화기관이다. 소화기관은 하나로 근육으로도 볼 수 있는데, 뇌와 나비뼈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위장을 감싸고 있는 막들이 나비뼈와 연결되어 있어서 과식을 하면 위장이 무거워지면서 접형골에 무리를 가져와서 체하고 두통도 오게 된다.

수직으로 구성된 소화기는 횡으로 존재하는 십이지장과 췌장과 비장과 함께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게 중심을 잡는다. 위장의 문제로 오는 두통의 경우 나비뼈 부위에 통증이 유발된다. 반대로 나비뼈의 변형이 있는 경우 소화기적인 문제가 자주 발생하게 된다.

나비뼈와 후두골 결합의 변위과 질병
중요한 원인은 주로 깊숙이 숨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나비뼈와 후두골 결합의 변위가 바로 이와 같다. 쉽게 증상이나 질병에 대한 원인을 찾기가 힘든 것이 이 두 개의 뼈 결합의 문제이다.

변위의 형태로는 감정과 가벼운 물리적 충격에 의하여 나타나는 만곡과 확장 형태의 변위와, 물리적 충격에 의해 발생하는 비틀림과 한쪽으로 구부러진 변위, 회전변위, 매우 심각한 물리적 충격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직적 압력과 수평적 당김의 변위, 압축 등 여러 형태가 있다.

회전 변위의 경우, 머리의 압박감에서 발전하여 만성 우울증 등 세상에서 분리된 느낌을 갖게 된다.

회전 변위의 경우는 머리의 압박감에서 발전하여 만성 우울증 등 세상에서 분리된 느낌을 갖게 되고, 수평적 당김 변위의 경우에는 안구의 문제와 학습장애가 나타나며, 가장 나쁜 상태가 압축으로 거의 대부분의 증상이 동반되며 자살충동으로까지 발전하게 된다. 실제로는 복합적 양상으로 나타날 때가 많으며, 안면비대칭의 경우도 두 뼈의 결합 변위로 발생한다.

나비뼈의 건강 되찾는 방법

1. 몸의 센서 ‘귀’ 잡아당기기
감정적 스트레스나 교통사고, 작고 높아 발을 망가뜨리는 신발을 신어서 오는 발의 문제는 전신적 문제를 야기한다. 무지외반증과 골반변형, 디스크 증상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이처럼 나비뼈와 후두골 결합의 변형도 건강에 치명적이다.

최근에는 틀어진 몸을 교정하지 않은 채 무리하게 진행되는 치아교정으로도 두 뼈의 결합에 변형이 유발된다. 두개천골요법은 나비뼈의 긴장을 풀어 후두골과의 결합을 조정해주는데 직접 할 수가 없는 단점이 있다. 귀를 당겨주는 것만으로도 나비뼈를 이완시켜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이황의 건강법(활인심방) 중에도 귀 뒤쪽 뼈를 튕기는 것이 같은 맥락이다.

귀를 당겨주는 것만으로도 나비뼈를 이완시켜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2. 귀 자석괄사로 회춘하기
귀와 귀 주변, 후두부 주변과 목을 자석괄사하게 되면 다양한 방향으로 틀어지고 눌린 나비뼈의 변형이 개선된다. 또한 피로물질이 쌓여있는 안팎 곳곳에 자력이 작용하여 림프청소가 되며, 자력의 파장이 치유를 유도하고 뇌하수체와 뇌척수액까지 도달한 자력은 회춘을 도울 것이다.

실제로 연골이 발달되어 있는 귀 수술 후 자석을 붙이면 놀라운 재생효과를 보인다. 귀 자석괄사 후 비정상적인 형태가 쉽게 개선되는 것을 보게 된다. 귀가 오장육부와 연결되어 있다고 이침법을 활용하는데, 그 어떤 치료법보다 자석요법이 부작용이 없어 가장 안전하며 효과도 빠르다.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webmaster@iadi.or.kr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