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Healing

HOME > Healing

귀가 인체의 축소판이라고요?

기사승인 : 2019-04-03 11:48 기자 : 김심철

귀를 인체의 축소판이라고 한다. 인체의 오장육부는 마치 리모컨으로 TV가 작동되듯 보이지는 않지만 귀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오래된 양생술 ‘귀 지압법’
장수하는 사람의 경우 부처님처럼 늘어지고 큰 귀를 갖고 있다고 믿기도 한다. 오래된 중국 양생술에는 귀 지압법이 있으며, 삼국지에 나오는 유비의 경우에는 하도 귀를 만져서 어깨까지 늘어졌다고 전해지며, 퇴계 이황도 귀 잡아당기기로 건강을 유지했다고 한다.

인체와 상응하는 반사구를 자극해 치료하는 ‘이침요법’
이침요법에서는 귀의 모양을 뱃속에 태아가 거꾸로 서있는 모양으로 이해하고 상응하는 부위에 침을 놓아 치료한다. 귀의 중앙은 내장과 관련된 반사구, 귀의 위쪽은 엉덩이와 다리의 반사구, 귓불은 인체의 머리로, 귀의 대이륜 부위는 척추에 해당한다. 과연 이런 내용은 근거와 효과가 있는 것일까?

나비뼈와 후두골의 결합 변형이 귀에 영향을 준다
인체의 질병을 두개골의 정상적 결합과 두개천골리듬을 되찾아 치료하는 ‘두개천골요법’과 어린이의 ADHD, 틱장애, 발달장애와 두뇌발달을 치료하는 ‘밸런스 브레인’ 운동치료센터에서는 뇌의 균형을 찾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나비뼈와 후두골이 만나는 기저관절은 사고와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자극을 받아 변형이 일어나지만, 출생 시 태아가 엄마의 자궁을 빠져나오면서 두개골에 강한 자극을 받고 손상을 입기도 한다. 다양한 질환들이 출생 시 이미 시작되는 경우도 많다고 여겨진다.

나비뼈(접형골)과 후두골의 결합에 문제가 생기는 양상들에 따라 다양한 건강 상의 문제를 야기한다. 이 때 두 뼈의 결합구조에 영향을 주고받는 곳이 바로 귀이다.

나비뼈와 후두골의 비정상적 결합이 이명을 일으킨다
우리의 귀는 음파를 받아들여 고막을 진동시켜 전자기파로 바꿔서 신경전달계를 통해 뇌에 전달하고 뇌는 신호를 판독하여 이해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인체에서 가장 작고 가벼운 뼈인 청소골에서 진동을 증폭시키게 된다.

그런데 나비뼈와 후두골의 결합에 문제가 발생하면 이 작은 청소골 뼈에 자극이 발생하여 이명이 생기게 된다. 이명은 현대의학에서 불치병처럼 간주되며 삶의 질을 많이 떨어뜨리는 질병이다.

인체 균형을 유지하는 귀
상하, 전진, 좌우 운동을 감지해 인체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 귀의 평형기관이다. 이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똑바로 걷지 못하게 된다. 멀미약을 귀밑에 붙이는 이유는 바로 평형감각을 관리하기 때문인데, 너무 큰 소음은 청각을 손상시킨다. 청각이 손상되면 듣는 것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균형감각에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귀를 만져 질병을 고친다.
귀를 만져 나비뼈와 후두골의 비정상적 결합구조를 개선시키게 되면, 안면 비대칭이나 미주신경 압박으로 인한 증상들의 개선, 앞서 이야기한 다양한 발달장애와 두뇌발달 저하로 오는 수많은 질병과 위장장애와 우울증과 자살충동까지 귀에서 치료가 가능하다.

우리의 귀와 발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인체와의 상응도를 이용하여 자연치유법으로 활용되어 왔는데, 최근에 이르러 과학적으로 증명된 셈이다. 더 이상 발과 귀를 만져서 어떻게 심각한 질환까지 고칠 수 있겠는가 의구심을 품을 필요가 없는 것이다.

주름진 귀(좌)와 위축된 뇌(우)

오히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불편을 겪는 흔한 증상부터 현대의학에서 도저히 고치지 못하는 분야까지도 치료가 가능한 것이 바로 귀와 발을 자극한 치료들이니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귀 당기기와 귀 지압과 자석괄사’
귀를 만져보면 부드러운 사람이 있고 딱딱하여 유연성이 없는 사람이 있다. 귓불이 접혀있고 색상이 얼룩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귀의 색상이 선홍빛인 사람이 있다. 귀가 뒤로 접혀있거나 귓불이 한쪽으로 뒤집어 있는 경우도 있다. 70억 인구 중에 같은 귀를 갖은 사람은 없으니 다양한 모양새를 갖은 것이 귀이다.

귀를 위쪽, 아래쪽, 옆으로 적당히 잡아당기는 것이 좋다.

귀를 위쪽, 아래쪽, 옆으로 적당한 압력으로 잡아당기는 것이 좋다. 질환에 따라 어느 부위를 자극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눌러봐서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가 바로 치료해야 할 곳이다. 귀 당기기와 지압을 꾸준히 해주면 건강에 유익하다. 소화불량이나 눈이 침침할 때, 허리통증과 견비통, 고혈압과 두통 등에도 도움을 주지만, 이명치료와 회춘에도 적극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

자석을 활용하여 귀와 목, 얼굴과 머리를 긁어주면 귀를 단지 자극하고 당기는 것에 비해 엄청 빠르고 놀라운 효과를 가져 온다. 자석으로 귀를 비비면 문제가 있는 부위는 통증이 유발되면서 멍이 올라온다. 자석을 붙여두어도 도움이 된다.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webmaster@iadi.or.kr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