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Art

HOME > Art

미래를 예측하고 미래를 경영하라

기사승인 : 2018-09-17 19:21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미래학은 다양한 미래를 예측하고 원하는 미래를 새롭게 창조하는 목적을 가진 융합학문이다. 1년 혹은 5년 후의 미래가 아니라 10년, 20년, 50년 후의 미래를 상상한다.

이를 위해 미래를 생각하고, 진행되는 변화를 포착하고, 다양한 미래를 예측하고, 바람직한 미래를 선택하여 창조하며 또한 경영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특히 정치·사회·경제·생태환경의 변화와 및 급속한 기술발전이 가져올 미래의 변화에 대해 주목한다.

이 책은 미래학을 공부할 수 있는 교과서다. 1970년대부터 지난 수십 년간 미래전망 서적들이 서점에 쏟아져 나오면서 많은 독자들의 관심을 끌어왔던 반면에 그와 같은 전망들의 이론적 배경은 제대로 알려지지 못했다.

미래학자들의 일방적인 주장이라는 비판과 함께 미래학이 과학인가 예술인가 하는 질문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미래학은 이제 엄연한 사회과학의 한 분야이며 대학에서 배우고 연구할만한 학문으로 발전했다. 그럼에도 미래학을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대학교재가 없었다. 이 책은 국내 첫 미래학 입문서로 그 가치가 높다. 

 


이 책은 시스템사고와 사회변동 이론과 리더십과 전략기획과 변화관리를 강조하는 한편, 이슈와 추세를 탐색하고 미래를 예측하며 비전을 설계하고 실현하는 기법과 방법론을 추천한다. 국가·사회·산업·기업에의 응용사례도 담고 있다. 나아가, 개인의 인생설계와 미래경영을 위한 방법들도 소개한다.
 
▲미래학·미래경영 저자 이주헌 교수
저자는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미국에서 컴퓨터과학·산업공학·경영정보학을 전공하고 미국의 벨연구소(Bell Labs, 1978~83)에서 5년간의 통신시스템개발 연구원 생활 후 귀국하여 LG그룹의 컴퓨터연구소장을 역임한 철저한 IT전문가이다. 1970년대부터 한국인 최초의 UNIX기반의 C프로그래머였고, 1980년대 중반부터는 우리나라 PC보급에 앞장섰던 IT기술 1세대 중 한 명이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새책 <미래학·미래경영>은 미지의 세계로 출발하려는 젊은이들을 위한 ‘희망 교과서’이자, 격동치는 변화와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내일을 걱정하는 기업인과 정책가를 위한 현대판 ‘손자병법서’다. 따라서 미래학을 ‘넓게, 쉽게,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1부는 미래를 생각하고 미래학을 배우는 목적을 이해한다. 제1장은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정의하고 제2장은 미래학의 과거와 현재를 정리했으며, 제3장에서는 미래학이 전망하는 미래를 미리 밝혔다.

2부는 이론을 담았다. 변화·탐색·예측·창조 등과 관련된 핵심 미래학 이론들을 소개했다. 제4장은 변화와 시스템을, 제5장은 미래탐색과 예측을, 제6장에서는 미래의 창조와 관련된 이론을 정리했다.

3부는 미래연구에 필요한 다양한 기법과 방법들을 연구단계별로 분류해 설명했다. 제7장의 현재의 이슈와 트렌드 탐색방법, 제8장의 미래예측 기법, 제9장의 미래설계와 전략적 창조방법 등 미래학자들이 개발해 온 기법들을 사례와 함께 상세히 소개했다.

4부는 국내외 방법론을 소개해 미래학이 실용학문으로 이해되고 활용되도록 했다. 이에 제10장에서는 해외 미래학계의 유명 방법론들을 소개했고 제11장에서는 국내 학계·연구계가 추천하는 국산 미래경영 방법론을 소개했다. 제12장에는 개인의 인생을 위한 미래경영 방법론을 담았다.

5부는 미래학의 응용편으로, 국가·산업·기업·조직의 미래연구 사례를 선별하여 소개했다. 제13장의 국가와 사회를 위한 미래연구 사례들과 제14장의 산업과 기업의 미래경영 사례들은 미래학의 실용성을 강조한다.

특히 각 장 끝에 부록을 첨부해 미래를 위한 교훈, 미래도서 목록, 미래학 교과과정, 미래를 가르치는 세계의 대학들, 미래연구 기관들, 미래연구용어집, 죽음 이후의 미래 등은 유익한 정보를 담았다.

또한 미래를 꿈꿔볼 수 있도록 각 장마다 3~4편의 ‘생각해 봅시다’ 글을 실어 미래학을 공부하는 중에 잠시 쉬어가면서 미래를 다방면에서 생각하고 또한 흥미를 갖도록 했다. 특히 각 장마다 토의문제를 10개씩 담고 있다. 별첨 부록에는 미래를 상상할 수 있는 그림 및 영화들과 미래학을 가르치는 동영상 등을 추천하고 있다.

<미래학·미래경영>= 저자 이주헌 | 도서출판 청람 | 636페이지 | 35,000원

UPI뉴스 / 김들풀 기자 itnews@upinews.kr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