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News

HOME > News

WTO판결 [필사의 한국]에 패배한, 일본의 절망적인 외교력

기사승인 : 2019-05-05 14:40 기자 : 심승보 (ttotty7777@daum.net)

WTO判決「必死の韓国」に敗北した、日本の絶望的な外交力
外務省は「絶対勝てる」と言っていた
2019年 4月 26日 松岡 久蔵

 

 

WTO판결 [필사의 한국]에 패배한, 일본의 절망적인 외교력

 

외무성은 "절대 이긴다"고 했다

2019年 4月 26日 松岡 久蔵(마스오카 규조) 번역 오마니나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 사고 후, 한국정부가 일본의 수산물에 대해 금수조치를 취하고 있음을 부당하다며 일본정부가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한 문제로, WTO의 최종심인 상급위원회는 이달 11일, 1심에서의 한국에 대한 시정권고를 취소했다. 이로써 일본은 사실상 패소했다.

 

"통상, 1심의 판단이 뒤집히는 일은 있을 수 없다"(자민당 의원) 그런 만큼, 일본정부로서는 청천벽력. 사고 후 8년이 지나도 계속되는 아시아 제국 등의 금수조치를 해제해, 재해지의 수산물 수출을 확대하려는 구상은 좌절했다.

 

배경에는 일한 월드컵 공동개최나, 포경문제와도 공통되는 일본외교의 "압박의 약함"이 있다.

 

"여우한테 홀린 것 같다..."

 

한국은 2011년 3월의 원전사고 발생 이후, 후쿠시마 등 8개 현의 수산물을 일부 수입금지하고, 나아가 사고에서 2년 반 후인 13년 9월, 수입금지 대상을 8현의 모든 수산물로 확대해 방사성 물질검사를 강화했다.

 

이에 대해 일본은, 과학적 안전성과, 사고 후에 시간이 경과한 후에 금수조치를 강화하는 것은 부당하다며, 15년 5월에 WTO에 제소했다.

 

WTO는 분쟁 처리 소위원회를 설치하고, 18년 2월, 한국의 금수조치에 대해 "자의적 또는 부당한 차별" "필요이상으로 무역제한적"이라고 판단해, 한국에 시정을 권고했다. 그러나 한국은 이 판단에 불복해, 최종심의 상급위원회에 상소. 그 결과, 일본이 패소했다는 것이 이번의 경위가 된다.

 

상급위원회의 판결문에 해당하는 보고서에 따르면, 1심은 금수가 "부당차별"에 해당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할 때, 식품자체의 방사선량 만을 판단기준으로 했지만, 장래적으로 오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 있는 일본주변의 해양환경 등의 지리적 조건을 고려하지 않았다. 이 점에서 잘못이 있으므로 1심이 내린 "한국의 금수조치는 부당"하다고 하는 판단은 잘못이라는 지적이 기재되어 있다.

 

덧붙여, 일본식품에 포함되는 방사선량의 수준 등의 분석은 이번 소송의 대상이 아니라, 견해를 나타내지 않는다는 내용도 쓰여져 있다.

 

이번 결과에 대해, 자민당의 수산관련 의원은 "요컨대, 1심의 판단기준이 불충분했으므로, (판단을)취소한다는 것. 그 근거로서, 실제로 한국에 수출되는 식품 자체의 안전성을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환경에 관련된 이야기를 들고 나왔다. 여우에게 홀린 기분이었습니다" 라고 말한다.

 

상급위원회의 심리는 환송(번복)이 불가능해, 앞으로 한국은 금수를 시정할 필요가 없다. 일본이 한국에 대해 관세인상 등의 대항조치를 취할 수도 없게 되었다.

 

나쁜 선례가 생겼다

 

이번 WTO의 판단으로 우선 곤란한 것은, 도후쿠의 피해현이다.

후쿠시마 현의 우치보리 마사오 지사는 12일, "매우 유감이다. 계속해서,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정확한 정보발신을 강화해, 수입규제 해제에 나서겠다"는 의견을 발표했다. 미야기, 이와테 양 현의 지사도 같은 날, 판단결과를 "유감"이라고 발언했다.

 

미야기현은 명산품인 멍게의 8할이 한국용으로 수출되던 만큼, 금년에 잡힌 분량은 판로를 상실해 대부분 소각 처분된다. 전국어업협동조합 연합회(전어련)의 다미노 가즈오 회장은, "멍게가 시즌을 맞이하는 시점의 일이라, 대단히 낙담하고 있다. 수입재개를 목표로 노력해 왔기에, 배신감을 느낀다"며 실망을 감추지 않았다.

 

원전사고 이후, 한때 세계에서 54개의 국가와 지역이 일본산 식품에 대해, 금수나 검사강화 등의 조치를 실시했지만, 그 후, 안전성을 뒷받침하는 데이터가 축적되면서 규제 철폐의 흐름이 생겼다. 다만, 아직 현재도 23나라·지역이 규제를 두고 있다.

 

그 중, 한국 등 8개국·지역은 금수를 계속하고 있다. 중국은 후쿠시마 등 10도현의 식품에 대해 수입을 인정하지 않는다.대만은 5현에서의 수입을 중단했으며, 지난해 실시된 주민투표에서도, 금수의 지속이 지지를 받았다.

 

정부는 한국을 "시작의 첫걸음"으로서 금수해제에 속도를 낼 생각이었으나, "나쁜 선례를 만들어 버렸다"(자민의원)는 얘기도 나온다.

 

"절대 이길 수 있다"고 했는데

 

이번 상급위의 판단은, 이전 평판에서는 일본이 승소한다고 보여지고 있었기 때문에, 일한 양국정부에게 서프라이즈 판결이었다.

 

실제로, 판단 전인 8일에는,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기자 회견에서 금수조치의 철폐에 대해 기대감을 표명하는 한편, 한국의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취임 전에 행해진 국회 인사 문회에서 "패소했다고 해도 최장 15개월의 이행기간이 있다. 이 기간을 최대한 활용해,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대책을 강구하겠다"며 패소를 전제로 이야기를 했다.

 

일본시간 12일 새벽에 발표된 상급위의 판단은, 예상을 반하는 사안이었던 만큼, 일본국내의 보도기관을 당황하게 만들었다. 한 일간지 기자는 "수산청의 가공유통과 담당자를 취재했을 때도, '통상 이깁니다' 라는 분위기였기 때문에, 패소를 예정해 기사를 준비한 회사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벌집을 쑤신 것 같은 소동이였어요"라고 말했다.

 

판결에 격분한 것이, 자민당의 수산 관련 의원이다.

 

WTO의 판단공표 후인 17일, 자민당은 당본부에서 회동을 열었지만, 참석한 의원으로부터는 외무성과 수산청에 대한 불만이 분출했다. 재해지·미야기현 출신의 오노데라 이쓰노리 전 방위상이 "완전히 외교의 패배다"라고 내뱉는 등, 분노의 소리가 난무하는 형태가 되었다.

 

외무성의 야마가미 신고 경제국장은 "재해지의 관계자의 기대에 못미쳤다는 것은 아쉽고 송구스럽다"고 사죄하고, "일본산 식품은 한국의 안전기준을 충족하고 있다"며 제 1심의 인정이 유지되었음을 강조했다.

 

다만, 수산종합 조사회장의 하마다 야스카즈 전 방위상은 "이 싸움은, 져서는 안되는 싸움이었다. 결과를 내지 못하고 변명을 듣는 것은 의미가 없다.책임을 유야무야할 생각은 없다"며 정부에 대해, 설명과 향후의 대응방침을 내놓도록 요구했다.

 

앞의 수산 관련 자민의원은 내막을 이렇게 밝힌다.

 

"이번에는, 외무성과 수산청에서 '절대 이길 것이므로 안심하세요'라고, 야마가미 국장, 하세가와 시게루 수산청 장관 등 양성의 간부가 직접 설명하러 왔기에 이쪽도 마음이 놓였습니다. 그러니까, 오히려 더 배신당한 느낌이 커지는 것입니다.

 

게다가, 이번에는 재해지가 관련되어 있다. 외무성의 야마가미 국장은, 포경문제에서는 니카이 도시히로 간사장으로부터 압력을 받고 있었지만, 작년 말의 국제포경위원회(IWC)탈퇴를 외무성 측으로부터 정리해, 일단 위기를 넘겼습니다.

 

하지만, 이번 건으로 진퇴문제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경제국은 국민에게 중요한 식료문제의 협상을 완수해야 하므로, 이러한 리스크는 항상 따라다닌다. 운이 좋지 않았다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팩트가 있으면 괜찮다"는 안이함

 

IWC탈퇴라고 하면, 남극해에서의 일본의 과학포경이 2014년에 국제사법 재판소(ICJ)에서 패소했다. 자민당 포경 의련 간부는, 이번의 패소와 포경 문제와의 유사점을 이렇게 지적했다.


그때도 의련측은 '소송해서, 정말 이길 수 있느냐'는 의문이 있었던 것에 대해, 당시 외무성 간부가 '절대 이길 수 있습니다'라고 해서 제소했다. 그래서 지고 돌아왔으므로, '뭐한 것이냐'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외무성 일동이 "우리는 과학적 데이터가 제대로 되어 있으므로 안심한다"고 말했던 것도 그때와 같다. '법정에 가면,팩트에 기초한 공정한 판단이 무조건 내려진다'고 생각한다는 것은, 넌센스예요. 국제사회라는 것은, 그 '공정한 판단'을 내리는 인간을 얼마나 끌어 안느냐가 승부니까요. 아무 것도 나아진 것이 없다"

어디서 차이가 나버렸는가

 

다른 포경의련 간부는, 이번 상급위에서 판단을 내리는 위원이 본래 7명이 있어야 하는데, 3명 밖에 없고 충분한 논의가 이뤄졌는지에 대한 우려를 지적한 다음, 이번 패소에 대해 이렇게 분석한다. 

 

"그런 조건도 있었다고는 하지만, 한국의 로비에 졌다는 얘기겠지요. 일본은 완전히 이길 수 있다고 방심하고 있었으므로, 그건 패해도 소용없어.

 

한국은, 2002년의 월드컵대회를 강제로 일한 공동개최로 가져가 '아시아 최초'의 영예를 차지했습니다. 어떻든 그 때부터, 반기문 유엔총장의 배출, 미국에서의 위안부 문제 등 국제적인 인맥 만들기와 로비를 중시하게 되었다. 이것이 차이입니다.

 

한국의 "중앙일보"일본어판은 4월 15일자 기사에서, 이번 WTO에서의 한국 승소에 가장 기여했다고 평가하는 조하늘 산업통상자원부 통상분쟁 대응과장이 "1심의 패소를 깨기 위해, 지난해 말 제네바의 호텔에 워 룸(War Room)을 설치하고 3주간 약 20명이 거의 하루종일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대응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정 씨는 미국 통상전문 변호사 출신으로, 한국굴지의 로펌에 소속했지만, 지난해 4월에 정부에 특별채용됐다. 미국 뉴욕주립대 철학·정치학과를 거쳐 일리노이대에서 법학을 공부하고, 법학 전문 석사(JD)를 취득. 이후 워싱턴에서 통상전문 변호사 자격도 취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산업부는 정 씨에 대해 "전문 변호사를 외부에서 특채해 이번 소송에 전문적으로 대응했으며, 우리의 전문적인 능력은 크게 늘렸다"고 밝혔다.

 

경제산업성 소관의 독립행정법인 "경제산업연구소"는, 일본의 패소를 받아 카와세 츠요시·조치 대학교수의 보고서를 17일에 공개했다.

 

카와세 교수는 "이번 패소가 경제분야에서의 룰 외교에 있어서의 일본의 패배라고 하면, 중장기적으로는 넓게 무역·투자의 국제 룰, 즉 국제경제법에 관한 리터러시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고 지적.

 

"대체로 한국 쪽이 통상 룰에 관심이 높다"며, "한국측이 (덧붙여 말하면, 중국, 대만, 싱가폴도)통상분야에서 국제적으로 활약하는 연구자, 실무자가 많고, 또 미국의 로스쿨(특히 미국인이 들어가는 정규 JD코스)에 진학하는 학생도 많다고 생각한다"는 인식을 제시한 다음, 일본의 대학에서 이 분야의 교원 자리가 법학부 내에서 줄어드는 경향에 있어, 인재를 육성하는 체제가 갖추어지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국제사회의 "야만성"을 인식해야

 

아시아 경제를 전문으로 하는, 국내증권 분석가들은 한국의 로비 능력의 높이에 대해 이렇게 분석한다.

 

"하나의 국내에서 시장을 완결시키려면, 최소 인구가 1억명이 필요합니다.일본은 그 기준을 넘어섰지만, 한국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해외에 시장을 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동남아시아 등에서의 한국기업의 약진도, 배경에는 이런 사정이 있습니다.

 

문재인 정권이 되고나서의 내셔널리즘의 고조와 맞물려, 이번 승리를 지렛대로 삼아, 앞으로 한국이 국제사회에서 일본 때리기를 강화할 가능성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헤이세이(平成)동안 "아시아 넘버원"의 지위를 누려 온 일본은, 이번 WTO에서의 "패소"에 의해 외교에서의 로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느슨함을 드러냈다.

 

앞에 인용한 "중앙일보"의 기사에는 이런 기술이 있다.

 

〈정 과장은 재판 대응 과정에서 눈에 종양이 생겨 귀국해 제거수술을 받아야 할 정도로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음식안전에 대한 한국국민의 큰 관심도 부담스러웠다고 털어놨다.>

 

이 "필사적인 마인드"가 한국의 승리로 이어졌다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물론, 이렇게까지 교섭 담당자를 몰아 넣는 것에는 시비는 있다. 그러나 "바른 일을 하고 있는 측이 이긴다" "증거가 있으면 이긴다"는 안이한 생각은 통하지 않는 "야만적인 세계"가 국제사회의 기본 임을 인식해서, 통상규범에 능통한 전문가와 국제기관의 인맥사정에 정통한 인재육성을 추진하는 등 현실을 감안한 대책을 서둘러야 한다.

 

고령화로 일본도 인구감소가 진행되어, 국력을 가르는 "고비"가 되는 1억명 인구수도 깨질 날도 멀지는 않다. 패배를 약으로 삼아, 외양에 개의치 않는 한국의 전략을 배우는 강인함이 일본에게 요구된다.

 

https://gendai.ismedia.jp/articles/-/64330?page=3

 

외무성의 야마가미 신고 경제국장은 "재해지의 관계자의 기대에 못미쳤다는 것은 아쉽고 송구스럽다"고 사죄하고, "일본산 식품은 한국의 안전기준을 충족하고 있다"며 제 1심의 인정이 유지되었음을 강조했다.

 

상급위원회의 판결문에 해당하는 보고서에 따르면, 1심은 금수가 "부당차별"에 해당하는지의 여부를 판단할 때, 식품자체의 방사선량 만을 판단기준으로 했지만, 장래적으로 오염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 있는 일본주변의 해양환경 등의 지리적 조건을 고려하지 않았다. 이 점에서 잘못이 있으므로 1심이 내린 "한국의 금수조치는 부당"하다고 하는 판단은 잘못이라는 지적이 기재되어 있다.

 

덧붙여, 일본식품에 포함되는 방사선량의 수준 등의 분석은 이번 소송의 대상이 아니라, 견해를 나타내지 않는다는 내용도 쓰여져 있다.

 

이번 결과에 대해, 자민당의 수산관련 의원은 "요컨대, 1심의 판단기준이 불충분했으므로, (판단을)취소한다는 것. 그 근거로서, 실제로 한국에 수출되는 식품 자체의 안전성을 언급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환경에 관련된 이야기를 들고 나왔다. 여우에게 홀린 기분이었습니다" 라고 말한다.

 

상급심의 판단기준이 1심과 달랐다. 1심의 판단기준은 일본식품에 포함되는 방사선량이었으며, 이것은 한국의 안전기준을 충족했는데, 2심의 판단기준이 "방사선량이 아니라" "장래적으로 오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본주변의 해양환경 등의 지리적 조건"으로 바뀌었으므로, "여우에게 홀린 느낌의 판단"이 나왔다는 것이다.

 

즉, 한국외교부의 목표는 바로 이 판단기준을 바꾸는 것에 있었고, 이것이 바로 로비(외교력)의 차이로 나타났다는 얘기......

 

판단기준을 어디에 두느 냐에 따라 "피해자"와 "가해자"가 바뀌는 것은 국내의 여러가지 재판에서 "왕왕" "종종" 있는 일으며, 그것은 재판관의 "성향"이나, 특히 "배후(상급기관이나 인물)와의 연관성"에 따라 달라지는 것인데, 국제재판에서는 이보다 훨씬 큰 힘이 작용해야 가능한 것이므로, 이번 판결의 배후에는 국제사회의 모종의 "거시기"가 한국편을 들어주었다고 생각된다. 국제사회의 "야만성"이라는 표현은 아마 이를 두고 한 말일 것.

 

  • 전후처리가 미국이라는 거물급 배후에 의해 "옭고 그름"을 벗어나, 멋(이라고 하지만, 힘)대로 된 것도 그런 것이지만, 그것을 좌우하던 "미국의 힘"이 이제 뒤집어지기 시작하고 있는 "징조" 중의 하나라고 본다.

 

"일본산 식품은 한국정부의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는 외무성 간부의 발언이 사실인지는 모르겠지만, 판결의 기준이 바뀐 것은 사실인 것 같다. 만일, 전부 일본측의 거짓말이라면, 현 한국정부는 매년 늘어나고 있는 한국인의 일본방문을 제한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는 것은, 한국민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것이 아닌가.

 

몇 년 전의 "광우뻥 소동"이 그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美 쇠고기, 1위 자리 굳히나…수입점유율 50% 육박

 

2017-04-08 11:22

 

(서울=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올해 들어 미국산 쇠고기 수입량이 급격히 늘면서 조만간 수입시장 점유율이 50%를 넘어설 전망이다.

 

8일 미국육류수출협회에 따르면 올해 1~2월 미국산 쇠고기의 한국 수입시장 점유율은 49.4%로, 호주산(41.1%)을 비교적 큰 격차로 따돌리고 1위를 차지했다.

 

작년 같은 기간 호주산 49.4%, 미국산은 41.5%였던 상황이 완전히 역전됐다.

 

미국산 쇠고기 1~2월 수입 현황

미국산 쇠고기 1~2월 수입 현황
[미국육류수출협회 제공=연합뉴스]

 

원산지별 수입량을 보면 미국산의 급증이 두드러진다.

 

냉장 및 냉동육을 합한 미국산 쇠고기 수입량은 2만8천509M/T(메트릭톤·1천㎏을 1t으로 하는 중량단위)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5% 급증했다.

 

특히 이 가운데 냉장육의 경우 수입량이 6천158M/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수입량이 두 배에 가까운 90.7%나 늘었다.

 

전체 수입량에서 냉장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작지만, 냉장육이 냉동육보다 가격이 비싸다는 점을 고려하면 스테이크용 등 미국산 고급 쇠고기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었다는 의미다.

 

냉동육도 이 기간 36.6% 증가한 2만2천351M/T이 수입됐다.

 

또 미국산 쇠고기 수입 급증에 힘입어 올해 들어 전체 쇠고기 수입량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 늘어난 5만7천670M/T을 기록했다.

 

이에 비해 호주산 쇠고기 수입량은 작년 1~2월(2만3천361M/T)과 거의 비슷한 수준인 2만3천711M/T에 그쳤다.

 

이러한 조짐은 이미 지난해부터 예견됐다.

미국산 쇠고기는 2001년 '소고기 수입 자유화' 이후 'LA갈비' 등을 앞세워 한국 수입 소고기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이 70%에 달하며 부동의 1위를 달렸지만 2003년 미국 내 광우병이 확인되면서 수입이 전면 금지됐다.

 

이후 미국은 광우병이 추가 발생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쇠고기 수입 재개를 요구했고, 2006년부터 2008년 6월까지 수차례에 걸친 한·미 정부 간 협상 끝에 결국 '30개월 미만' 쇠고기 수입 재개가 결정됐다.

 

수입 재개 초반만 하더라도 정부가 한미 FTA 타결을 위해 쇠고기 수입 협상을 졸속 추진했다는 여론이 거세지며 대규모 촛불시위가 열리는 등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았지만, 미국 측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한미 FTA의 영향으로 수입량이 빠르게 늘며 수입 시장 점유율도 2007년 6.4%에서 지난해 42.6%까지 높아졌다.

 

특히 지난해 11월에는 한달간 관세 납부를 마친 '통관' 기준으로 미국산 수입량이 13년 만에 호주산을 제치고 1위를 기록했고, 소비자 인식 조사에서 2012년 이후 처음으로 '미국산 쇠고기가 안전하다'는 응답률이 50%를 넘어서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이 추세대로라면 조만간 미국산 쇠고기가 수입 시장 점유율 50% 고지를 넘어서 광우병 사태 이전 수준까지 회복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청탁금지법으로 인한 수입 쇠고기 수요 증가와 스테이크 등 서양식 쇠고기 요리를 취급하는 곳이 늘어나는 점도 이 같은 전망에 힘을 싣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본부도 "한우 도매가격 약세에도 청탁금지법의 영향으로 수입 쇠고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수입 쇠고기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https://www.yna.co.kr/view/AKR20170408002400030


 

 

 

 

지난해 한국 온 일 관광객 294만… 한국은 753만명이 열도로

 

2019.03.24

 

양국 갈등에 한국행 주저하는 일본인들

 

754만명 대 295만명, 지난해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과 한국을 찾은 일본인 숫자다. 일본 인구가 한국의 두 배가 넘는 점을 감안하면 체감 격차는 더욱 크다. 한국을 찾는 일본인은 정체된 반면 방일 한국인 관광객은 큰 폭으로 증가해 왔다. 일본인은 한일 갈등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반면 한국인은 영향을 받지 않는 모양새다.

 

2001~2018년 상대국을 여행한 한국인과 일본인 수 변화. 한국관광공사 자료.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인 관광객은 양국 간 현안이 불거질 때마다 큰 폭으로 감소하거나 정체를 보였다. 증가 추세에 있던 방한 일본인 관광객 수는 2012년 8월 이명박 전 대통령이 독도를 방문한 이후 급감했다. 2012년 352만명으로 정점을 찍었던 한국 방문 일본인은 2013년 275만명으로 77만명이나 줄었고, 2015년에는 184만명까지로 떨어졌다. 방한 일본인 관광객은 2004~2008년에도 220~240만명 사이에서 정체되기도 했다.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과 위안부 망언으로 반일 감정이 지속되는 상황이었고, 일본의 계속되는 도발에 노무현 전 대통령이 독도의 영유권을 명확히 한 특별담화를 발표(2006년)하던 때였다. 한국여행에 대한 일본인의 부정적인 인식은 한국관광공사가 조사 발표한 ‘2018년 주요 20개국의 한국 관광 인지도 및 선호도’에도 나타났다. 관광 목적지로서 한국의 경쟁력에 대한 일본인의 평가는 2017년에 비해 크게 낮아졌다. 특히 관광 목적지로서 한국의 매력을 나타내는 선호도(38.9%→28.3%)는 10.6%포인트 떨어져 조사 대상 20개국 중 꼴찌였다.

 

일본인이 한국행을 머뭇거릴 때 일본을 찾은 한국 관광객은 2006년 22.1%, 2007년 22.8% 늘었다. 2006년 방일 한국인은 211만 7,000여명으로 사상 처음 200만명을 넘었다. 한국인은 대체로 ‘여행과 양국 관계는 별개’라는 인식이 강한 것으로 보인다. 이달 초 오키나와에 다녀온 의사 정문용(43)씨는 “미국과 관계가 안 좋으면 미국 제품 안 쓸 거냐”고 반문하며, 한일 갈등은 전혀 고려 사항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정씨는 문화, 음식, 기후가 익숙하다는 점을 일본 여행의 장점으로 꼽았다. 지난달 삿포로로 가족여행을 다녀온 대학원생 연 모(25)씨도 “6년 전부터 매년 일본 여행을 했지만 현지에서 위협을 느끼거나 감정을 상한 일은 없었다”며 “앞으로도 양국 갈등 때문에 일본 여행을 주저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덧붙였다.

 

http://www.hankookilbo.com/News/Read/201903231911352689

 

 

 

[취재]피폭 검사를 받으러 가봤다: 일본 여행은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가
2017-11-24
http://www.ddanzi.com/ddanziNews/210570732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