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Healing

HOME > Healing

[한형선의 푸드닥터] 세포가 필요로 하는 치유 음식의 결정판 ‘세포죽’ 이야기

기사승인 : 2018-02-13 17:11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음식이 약이 되게 하고, 약은 음식이어야 된다.’
‘우리의 몸과 마음은 매일 매일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병들고 쓰러진 세포가 다시 만들어져 건강한 세포로 회복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생명의 최소 단위인 세포가 건강해야 우리 몸이 건강해진다. 화학적인 약품만으로는 세포에 생겨난 염증을 제거해 힘들고 지쳐있는 우리 몸에 일시적으로는 도움이 되게 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세포를 근본적으로 똑똑하고 건강한 세포로 만들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 수술, 약물, 방사선 등으로는 인체에 생겨난 나쁜 것, 부정정적인 요소를 제거 할 수는 있으나, 정상적인 세포를 더 건강하게, 긍정적 요소를 더 좋게 하는 일은 우리 매일 먹는 음식, 마음가짐, 올바른 생활습관 등을 통해서 만 얻을 수 있는 일이다.

태양에너지를 충분히 먹자.
모든 생명체는 생명을 유지하는 근본적인 에너지를 햇빛으로부터 얻는다. 따라서 만성화 된 난치성질환은 무엇보다도 햇빛을 충분히 먹어야 세포가 살아날 수 있다.
첫째로 일광욕과 산책,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햇빛은 비타민D도 만들지만 인체에 따뜻한 기운인 생기(生氣)를 만들어 자신감을 회복시켜준다.

둘째, 햇빛을 받아 저장하고 영양분을 만들며 살아가고 있는 식물과 해조류, 곡물을 통해서 또 다른 형태의 햇빛을 섭취할 수 있다, 특히 식물의 엽록소는 모든 생명체의 생명작용을 유지하는 근본적인 에너지로 혈액을 만들고 세포를 건강하게 태어나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엽록소가 풍부한 채소나 해조류를 꾸준히 먹는 일이 중요하다.

셋째, 세포외벽에 있는 섬모가 건강해야 주변세포와 신호를 주고받으면서 세포와 우리 몸이 건강해지고 면역기능이 좋아진다. 섬모에 있는 당단백질의 당 사슬 부위는 곡류, 과일, 채소 등에 들어있는 당이 미생물에 의하여 분해되면서 만들어지는 글리코영양소(당 영양소)에 의해서 건강한 세포로 유지된다.


세포가 좋아하는 음식
건강한 세포를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세포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며, 필요로 하는 것은 어떤 것일까? 어떤 재료들을 선택하고 혼합해야 세포는 만족할까? 체내 흡수와 작용을 극대화 하여 음식을 약의 수준으로 끌어 올릴 수는 없을까?

그렇게 해서 세포죽이 탄생되었다. ‘세포죽’은 기본적으로 양파, 무, 다시마 등으로 끓여낸 육수로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와 영양소가 풍부한 사과, 바나나, 우엉, 양배추, 단호박, 브로콜리, 파래 등의 과일과 채소, 해조류를 30분 정도 삶은 후 분쇄기로 갈아서 죽 형태로 먹는 음식이다. 재료가 되는 바나나와 우엉은 장 미생물이 좋아하는 올리고당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양배추에는 점막을 강화해주는 글루타민이, 파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장점막강화 성분 등 장장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현대인들의 대부분이 몸 안에 쌓여져 있는 독, 그리고 정상적인 배변활동을 하지 못해 생겨나는 숙변 등으로 생겨나는 독소를 축적한 채 살아가고 있다. 세포죽은 장 건강에 초점을 맞춘 특별한 음식”이다. 즉, 숙변이 계속 쌓이게 되면 체내에 독소가 생겨나고, 이렇게 생긴 독소는 모든 질병의 근원이 된다. 세포죽은 오래된 숙변을 제거해 장 건강을 정상화 시켜주는 것이 핵심이다.
 

증상에 따라 다양한 세포죽 만들기
세포죽은 기본적으로 유익균의 활성화, 엽록소(세포회복), 미네랄(영양의 균형), 소장점막의 회복(면역의 정상화) 등 병든 세포가 건강한 세포로 새롭게 만들어지기 조건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세포죽은 일반인들이 많이 알고 있는 해독주스 등과 비슷해 보이지만, 세포죽은 특정한 레시피의 이름이 아니라 질환과 증상, 사람에 따라 재료와 만드는 법이 다르다.

예를 들면, 염분 배출을 용이하게 하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바나나, 콩, 감자, 해조류 등의 재료로는 ‘고혈압’에 좋은 세포죽을, 혈당을 천천히 올려주고 췌장을 편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는 단호박과 현미, 피를 맑게 해주는 콩과 사과 등의 재료로 ‘당뇨’에 좋은 세포죽을 만들 수 있다.

1. 고혈압 세포죽

재료(1인~2인분 기준)    
마른파래 2-5g (미역 또는 다시마 육수로 대체 가능), 바나나 150g, 현미 80g, 고구마 80g, 불린콩 50g, 생수 500ml

방법
1. 주재료를 생수로 30분 이상 충분히 끓인 뒤 믹서로 간다.
2. 혈압이 잘 안내려갈 경우 바나나 분량을 늘린다.
3. 고구마는 맛에 따라 증감이 가능하다.
4. 간장과 식초를 약간 첨가하면 먹으면 더 좋다.


2. 당뇨세포죽

주재료(1인분 기준)
단호박 50g, 사과 50g, 불린 현미 50g, 불린 콩 150g, 파래 적당량

육수재료
물 8L, 바지락 1kg, 무 600g, 양파 140g, 표고버섯 100g(마른표고), 청주 200ml

방법
1) 반드시 바지락을 넣어서 만든 육수를 준비한다(물 보충하지 않음)
2) 주재료에 500ml 분량의 육수를 넣어 40분 이상 끓인다.
  (단 현미와 콩은 미리 충분히 불려놓았다가 사용한다.)
3) 익힌 모든 재료를 믹서기에 믹싱 한다.
*맛내기: 죽염 또는 죽염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3. 뷰티세포죽(다이어트 & 해독쥬스)

주재료(3-4인분)
당근 70g, 토마토 150g, 양배추 200g, 양파 70g, 샐러리 30g, 대파 40g, 우엉 20g, 파래 2g, 단호박 50g, 브로콜리 50g

*완성된 기준량 죽의 총중량 약 750g(약 3-4인분)

방법
1. 주재료를 일정량의 생수 1,000ml를 넣고 30분 이상 충분히 끓인다.
2. 믹서기로 익힌 재료 모두를 믹싱한다.
(농도에 따라 생수를 추가하여 묽은 정도를 맞춰서 믹서로 간다.)
3. 기본간은 죽염으로 하고, 먹을 때 죽염간장과 식초를 적당량 첨가한다.
* 필요(맛, 칼라)에 따라 닭 가슴살 및 강황을 응용할 수 있다.


4. 장생세포죽(장건강, 변비, 설사)

주재료(1인분 기준)
바나나 80g (껍질 벗김), 사과 50g(씨제거 껍질사용), 양배추 30g, 토마토 50g, 단호박 30g(껍질 벗김), 불린콩 50g, 우엉 20g(껍질사용), 육수 200L
* 완성된 죽의 총중량  약350g

육수재료
물 4리터, 북어대가리 50g(3ea), 무 1,000g, 양파 400g, 대파뿌리 300g, 생강 60g, 다시마 30g, 청주 100ml

방법
1. 육수내기를 먼저 한다. 육수재료 1번~7번까지 모두 넣고 육수가 끓기 시작한 시점부터 약 30분 동안 중불에 끓인다. 육수가 끓는 중간에 8번 청주를 넣어 준다.
2. 육수를 고운채로 깨끗하게 걸러서 사용한다.
3. 주 재료에 기본육수를 적당량 부어서 끓인다.
3. 익힌 재료를 건더기와 국물을 함께 믹서기에 넣고 믹싱 한다.
4. 간장과 현미식초(발사믹 식초)를 약간 넣어서 먹는다.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webmaster@iadi.or.kr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