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Healing

HOME > Healing

시래기의 효능과 활용법

기사승인 : 2017-07-31 10:58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시래기의 유효성분 : 비타민A, B1, B2, C, K, 칼슘, 철분, 아미노산 등
시래기에는 비타민 A의 모체가 되는 카로틴과 엽록소가 들어 있어서 조혈작용을 촉진하고 치혈, 세포부활 항알레르기 등의 중요한 생리작용을 합니다.

시래기의 효능>
- 동맥 경화 예방
무청 시래기는 무 끝 이파리를 말려서 시래기로 만든 것인데 무청에 많이 있는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때문에 동맥경화에 좋습니다.

- 빈혈 예방
무청에는 철분이 무보다 시래기에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암 예방
무청 시래기는 암을 예방해주는 음식으로도 유명한데 이는 무청 시래기에 비타민A, C가 많이 있어서 암 예방에 좋습니다.

- 변비치료 예방과 다이어트
무청에는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변비치료 및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에도 시래기 효능 좋습니다!

- 시래기 칼로리는 100g당 약32kcal 입니다.
무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소는 위와 장에서 머물며 포만감을 주어 비만을 예방해주어 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식이섬유도 많아서 배변활동을 도와주고 또, 포만감도 높아서 다이어트에 아주 좋습니다.

- 골다공증 예방
무청 시래기에는 칼슘과 나트륨 같은 미네랄이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형성과 갱년기 여성분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고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류머티스 관절염이 있는 분은 배추(김치) 보다도 무청이 특효가 있습니다.

<무청 시래기 활용법>
- 시래기로 국을 끓일 때 된장, 건새우나 두부 등을 넣어서 조리해 먹습니다.
- 시래기를 삶아서 겉껍질을 벗겨낸 후에 5~10cm 크기로 자른 것을 된장과 함께 무쳐서 냄비에 넣고 푹 끓여 먹으면 담백한 시래기 된장국이 된다.
- 잘 삶아진 시래기를 간장과 다진 마늘, 참기름, 깨소금 등을 넣어서 살짝 볶아내면 시래기 나물이 됩니다.
- 시래기해장국이나 시래기고등어조림, 붕어찜 등에 사용하여도 됩니다.
- 물에 조금 불려 놓았다가 압력밥솥에 15분 정도 삶은 후 나물무침을 해 먹어도 됩니다.
- 마른 잎을 목욕탕에 넣으면 몸이 더워지고 냉증, 신경통에 좋습니다.
- 시래기를 물에 담가서 1~2회나 씻은 후 담가 한번 푹 삶아서 시래기 줄기에 하얀 섬유질을 벗겨내고 물기를 꼭 짠 후에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여러 가지 양념이나 된장에 묻혀서 끓여 먹거나 나물로 볶아먹으면 겨울철 보양식으로 최고이다.
- 시래기 삶은 물은 건강음료로도 최고이며 목욕을 할 때에 욕조에 타서 사용하면 피부미용에도 좋다.

 

(재)국제농업개발원  webmaster@iadi.or.kr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