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Biome

HOME > Biome

딸기 수경재배 선도농가의 선택 네덜란드 BVB 배지

BVB 코리아 박찬식 대표이사

기사승인 : 2015-02-01 22:04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과학적으로 검증된 기술로 접근해라.” BVB 코리아 박찬식 대표이사가 농가 컨설팅을 가면 농민들에게 가장 먼저 하는 말이다. 하지만 농민입장에서는 어떤 것이 과학인지 어떤 것이 검증된 것인지 파악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하다. “수경재배에 대해 제대로 알지도 못하고 과거의 토경 재배기술이나 정보를 가지고 전국을 돌아다니며 수경재배 컨설팅을 하고 다니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농가에게 돌아간다.”고 말하며, 그만큼 판매하는 회사들이 얼마나 좋은 품질의 제품을 얼마나 정직하게 판매하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네덜란드의 BVB에서 1980년부터 딸기 배지 연구개발을 통해 출시된 BC2는 현제 세계 80여 개국 선진농업국 딸기 농가에서 가장 많이 선호하는 딸기전용 상토이다. 베드딸기 수경재배 농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안정성과 경제성일 것이다. BC2는 세계 선진 농업국 딸기 농가들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상토로서 재배현장의 feed back에 의해 과학적이고 검증된 기술력과 기본에 충실한 탁월한 우수성을 갖춘 베드딸기 수경재배 전용배지이다. 또한, BC2 상토는 유럽의 까다로운 친환경적 기준인 ECAS의 RHP 품질인증과 ISO 9001의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재배자들에게 생산비 절감, 품질 향상을 가져다주는 배지이며, 화학성, 물리성, 위생성, 안정성 기준을 통과하여 중금속, 방사능 오염, 바이러스병 병원균, 잡초 씨앗으로부터 안전한 배지이다.

 

   
▲ BC2 상토는 유럽의 까다로운 친환경적 기준인 ECAS의 RHP 품질인증을 받았다.

BC2는 BVB사의 자체 기술인 분쇄, 여과, 비료 혼합제조를 통해 배지의 적정한 함수율과 탁월한 통기성, 안정적 EC/pH관리 기술 등을 갖춘 배지로 BC2와 코코피트 제품을 비교해 보면 BC2는 염류 장해가 전혀 없고 EC/pH 관리가 안정화되어 있으며 딸기재배에서 필수적인 물리성에 의한 함수율이 최소 52%~69%이고, 통기성은 31%~34%으로 양액 공급 비용을 절반으로 줄여 주며 이를 통한 안정적 관리를 확보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최적의 효과를 제공하여 최대의 생산량, 최고의 품질, 최대의 이익을 보장해 준다. 여기에 딸기 재배에 가장 불필요한 나트륨(Na)이나 규소(Si) 성분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무엇보다 BC2를 사용하는 농가의 원수를 채취해 네덜란드 BVB연구소로 보낸다. 19가지 원소를 분석하여 얻은 결과를 토대로 17가지의 생산단계별 비료처방으로 구성된 안정적인 기술지원으로 육묘용, 정식용, 개화기용, 수확용, 코코골드용 등으로 BC2, 코코골드 재배농가에 제공한다. 이 처방전에는 딸기재배에 큰 적인 탄저병과 위황병은 물론, 산타모나스 등의 병해까지 예방할 수 있는 처방이 담겨 있다. 또한 탄저병과 위황병에 탁월한 큐라민과 파스크래프트를 같이 공급하여 안정적인 딸기 생산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뿐아니라 딸기 육묘전용 상토인 BT와 딸기 수경재배 전용으로 저렴하고 안정화된 코코골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BT 딸기 육묘전용 상토는 white peat, black peat, perlite와 기타 여러 가지 배합물로 인한 상토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보습력과 통기성, 뿌리발달이 탁월하도록 만들어진 육묘 전용 상토로 안정정인 pH 유지와 적당한 보습력과 보비의 효율성을 높여 뿌리 성장에 방해 요소 없이 성장하도록 육묘의 균형적인 관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상토이다. 
또한 시중에 판매되는 코코피트는 제품의 특성상 나트륨과 규소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원소들은 베드딸기 생장에 치명적인 장해를 초래하는데, BVB에서 만든 코코골드는 원재료인 코코넛을 채취할때도 나트륨이 낮은 것을 선택하여 나트륨 분해 물질을 섞은 물에 3년간 침수숙성 후 세척, 화학처리를 한 제품이라 유해물질이 함유되어 있지 않다. 게다가 이 제품은 기존 코코피트 제품과 가격이 같으면서 품질은 좋아 농가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박정현 기자  205tk@hanmail.net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