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News

HOME > News

"태안발전소 사고 때 느슨했던 정지장치 재조정"

기사승인 : 2018-12-14 18:35 기자 : 일송재단 국제개발원

지난 11일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운송설비 점검을 하다 목숨을 잃은 김용균(24)씨에 대한 원청과 하청의 사고 조사가 부실하게 진행됐으며, 증거가 조작되고 있다고 시민단체들이 주장했다.

민주노총 등 총 70개 단체로 꾸려진 '태안화력 비정규직 노동자 사망 사고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시민대책위원회'는 14일 오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교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 벌인 현장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들은 전날 오후 2∼6시 고용노동부, 안전관리공단, 원청인 서부발전, 하청인 한국발전기술, 유족과 함께 사고 조사를 진행했다.
 

▲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14일 오후  태안화력발전소에서 운송설비점검을 하다 숨진 고 김용균씨의 빈소가 마련된 태안의료원 장례식장을 찾아 헌화하고 있다. [뉴시스]

 

이들은 직접 현장을 둘러본 결과, 서부발전이 거짓말을 하고 있고 한국발전기술도 부실하게 사고 조사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국발전기술의 안전사고 보고서는 시간 순서에 따라 김씨를 찾는 과정과 상황을 서술한 것일 뿐 사망 사고의 발생 원인이 전혀 담기지 않았다"며 "김씨가 왜 구동 모터 안으로 들어갔는지, 왜 신체 일부가 말려 들어가는 사고가 발생했는지 이유를 파악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서부발전은 한국발전기술에 낙탄 제거 업무 등을 지시한 적이 없다고 하지만, 실제 서부발전에서 승인한 한국발전기술의 작업지침서 등을 보면 유지관리 업무뿐만 아니라 김씨가 한 낙탄 제거 업무가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서부발전은 사고 이후 작업중지가 내려졌는데도 작업자들에게 일부 작업을 재개할 것을 지시했다"며 "언론과의 접촉을 삼가라는 등 협박까지 일삼으며 사건을 은폐하려고도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물적 증거를 없애기 위해 느슨한 상태이던 풀코드(정지 스위치)를 재조정하는 등 사망 사고에서 서부발전의 과실이 되는 물적 증거를 삭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UPI뉴스 / 장기현 기자 jkh@upinews.kr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