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News

HOME > News

한국당 조강특위 "당협심사 기준은 당몰락 책임소재와 전투력"

기사승인 : 2018-12-14 13:29 기자 : 일송재단 국제개발원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조강특위 활동 경과' 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인적쇄신 기준을 밝혔다.
 

▲ 전주혜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경과 설명을 하고 있다. [뉴시스]

조강특위 전주혜 위원은 이날 인적쇄신의 심사기준으로 △2016년 공천파동 이후 국정농단과 6.13지방선거 참패에 이르기까지 당 몰락에 대한 책임 소재 △야당으로서의 전투력 등을 내세웠다.

전 위원은 먼저 "인적 쇄신만이 한국당의 살길이고 그렇지 않으면 앞으로 이뤄질 21대 총선에서 야당 분열이 이뤄질 수밖에 없다"며 심사기준에 대해 "한국당이 이렇게 몰락하게 된 책임 소재를 명확하게 가리겠다"고 밝혔다.

그는 당이 몰락한 원인으로 2016년 총선 공천파동을 지목하며 "이번 심사과정에서 당시 1~2% 사이 박빙의 차이로 석패한 지역이 여럿 있었음이 확인됐고, 당시 공천 파동이 한국당 몰락의 균열점이었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16년 당시 공천 파동부터 국정농단 사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등에 있어서 당이 분열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통합을 위해 아직 치유가 안된 상처가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책임도 엄중하게 물을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지방선거에서 참패한 일련의 과정을 살펴봤고, 그 부분에 대해 책임 소재를 명확히 가리고자 한다"면서, "누가 그러한 책임을 지는 자리에 있었는지를 기준점으로 삼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두 번째 기준인 야당으로서의 전투력에 대해서는 "2016년 공천 당시 한국당은 여당이었지만 지금을 야당으로서 정부·여당에 대한 견제, 대안 제시가 중요하다"면서, "견제 능력과 대안제시 능력이 미흡하다는 국민의 질타가 많은 것이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런 점을 고려해 기득권이나 당 강세 지역에 그동안 안주해 온 다선 의원들에 대해선 정밀한 심사를 거쳤다"며 당무감사, 여론조사, 중앙언론 노출, 국회 본회의 출석, 법안 대표발의, 국감 성과 등의 다양한 지표를 참고했다고 전했다.

전 위원은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17개 지역(사고 당협)에 대해서는 공개 오디션을 통해 인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17개 지역은 이미 사고 당협이기 때문에 당협위원장을 새로 선발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10개 안팎 지역에 대해서는 공개 오디션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후보자를 당협위원장으로 선정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전 위원은 현역의원 물갈이 범위에 대해서는 "확정되지 않아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한 발 물러선 모습을 보였다.

전 위원은 "숫자보다는 오히려 의미가 중요하다. 단 1명이라도 10명 이상의 의미를 가진 분이 있을 수도 있다"면서 "양보다 질이라는 측면에서 평가가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강특위는 조만간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을 최종 확정한 후 당 비상대책위원회에 활동 결과를 보고할 예정이다.

 

UPI뉴스 / 임혜련 기자 ihr@upinews.kr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