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Biome

HOME > Biome

서부충남고품질양돈클러스터사업단 윤영우 단장

오메가-3 사료먹인 프리미엄 포크 ‘마블로즈’, 가공햄 ‘참지음’, 생햄 ‘벨라몽’으로 지역명품화

기사승인 : 2012-09-01 18:29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충남 홍성군은 축산규모 면에서 전국 최고 수준이다. 특히 양돈의 경우 65만두가 사육되는 돼지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강원(24만두), 충북(40만두), 제주(50만두)와 같은 광역지자체보다 많은 규모이다. 

홍성군과 보령군 일부를 지역기반으로 하고 있는 서부충남고품질양돈클러스터사업단에서는 이렇게 대규모 양돈에 만족하지 않고, 오메가-3가 함유된 특별한 사료를 통해 프리미엄 돼지고기 제공과 더불어 비선호부위인 뒷다리를 이용한 생햄 ‘벨라몽’을 준비하고 있다. 윤영우 단장을 만나 자세한 내용을 들어보았다. 

 

비선호부위인 후지(뒷다리)를 부가가치 높은 생햄 ‘벨라몽’으로 탈바꿈지난 7월 12일 홍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홍성 생햄 제조기술 표준화 용역 최종결과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김석환 군수를 비롯해 군의원, 자문위원단, 식품전문가 등 50여명이 참석하였는데, 홍성 생햄 품질의 관건이 될 표준화 작업의 최종결과를 발표하고 생햄 제품 시식 및 품평회를 통해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벨라몽’ 품질향상을 위한 막바지 노력이 진행됐다.
벨라몽이 세상에 알려지고, 지역특산물로 자리잡게 된다면, 홍성군은 돼지고기 생산 1번지가 아닌 생햄 1번지로 인지도를 높일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성과는 담당 공무원의 집념에서 시작되었다. 
홍성군농업기술센터 축산기술분야의 박세규 계장은 지역에서 생산되는 돼지고기 중에서 비선호부위인 후지(뒷다리)가 남아도는 것을 발견하고 생햄을 만들 생각을 하던 중 스페인 전통음식 ‘하몽’에서 힌트를 얻었다. 하몽(Jam?n)은 스페인의 전통 음식으로 소금에 절여 건조한 돼지의 다리로 만든 햄으로 얇게 쓸어서 샌드위치 사이에 넣어먹거나 와인의 안주로 먹는 스페인의 국민음식 같은 존재이다. 

   
 

 

박세규 계장은 홍성에서 많이 생산되는 돼지고기 비선호 부위인 뒷다리를 활용한 생햄 제조를 위해 혼자 실험하고 관계당국에 호소하는 등 노력했다. 이렇게 노력한 끝에 지난 2008년 정부의 신활력사업 예산 57억을 배정받아 오늘의 생햄사업 활성화에 초석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후 주생산단체로 서부충남고품질양돈클러스터사업단을 선정해 사업화에 시동을 걸었다. 그러나 돼지 후지를 천일염에 일정기간(15kg기준 15일) 염장시킨후 2년간 숙성시켜야 제맛이 나는 생햄은 제조기술표준화를 위해 외부기관에 용역을 의뢰하고 바람직한 결과를 얻고, 이제 본격적인 양산체제를 준비하고 있다. 벨라몽은 그동안 시제품을 가지고 국내 각종 식품전시회에 참여해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올해 5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2 대한민국 식품대전’에서는 참관객을 대상으로 스페인産 하몽과 맛대결을 펼쳐 국산 생햄이 더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오메가-3 첨사 사료를 사용한 프리미엄 포크 ‘마블로즈’

   
 

서부충남고품질양돈클러스터사업단(이하 ‘사업단’)은 홍성군과 보령군에서 양돈을 하는 69개 농가로 구성되었다. 사업단은 단국대학교 김인호 교수의 도움을 받아 오메가-3 성분이 첨가된 사료를 사용하여 프리미엄 포크 ‘마블로즈’를 출시하고 있다. 

사업단이 출시하는 프리미엄 포크 ‘마블로즈’는 생산부터 유통까지 HACCP 인증을 받아 사업단의 철저한 품질관리를 거쳐 소비자에게 선보인다. 사업단의 돼지고기 생산 이력제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 생산 이력을 확인할 수 있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다. 기존의 돼지고기와 달리 마블링이 풍부하고 돼지냄새가 나지 않으며, 육질이 부드럽고 고소해 어느 부위든 다 맜있고 어떠한 요리법에도 잘 어울린다. 
또한 우리 몸에 필수인 불포화 지방산과 좋은 콜레스테롤(HDL : High Density Lipoprotein, 고밀도지질단백질)은 풍부하고 고혈압ㆍ혈관질환을 일으키는 나쁜 콜레스테롤(LDL : Low Density Lipoprotein, 저밀도 지질단백질)은 낮아 건강에 도움이 된다. 
단국대학교 임상실험 결과 마블로즈와 일반 돼지고기를 실험 참가자에게 섭취하게 하고 24시간 후 혈액내 HDL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을 조사한 결과 마블로스 섭취군이 일반 돼지고기 섭취군에 비해 HDH 콜레스테롤은 증가하고 LDL 콜레스테롤은 감소되는 결과를 보여 오메가-3 함유 국내산 프리미엄 포크 마블로즈에 의한 건강개선을 확인할수 있었다. 

친숙한 돼지 ‘돼지카페’와 더불어 양돈산업을 6차산업화로

   
 

윤영우 단장은 소비자에게 인기많은 부위는 프리미엄 포크로 출하하지만, 비선호 부위는 생햄을 만들거나 가공햄으로 유통하는 전략을 세웠다. 

생햄은 ‘벨라몽’으로 전략적으로 진출하였고, 가공햄은 돈육이 90%를 함유한 ‘참지음’이라는 브랜드로 올해 4월부터 출시되면서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작년 10월 보령시 청소면에 돼지카페를 개원했다. 폐교된 학교를 리모델링한 돼지카페는 사업단에서 생산된 오메가-3 함유 프리미엄 포크 ‘마블로즈’를 소비자에게 직접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해 운용하고 있는데, 이곳에서는 ‘마블로즈’를 이용한 전문식당과 전문판매점이 있다. 또한 우리에게 친환경적이고 친숙한 양돈으로 접근하기 위해 농촌과 축산을 경험할 수 있는 양돈체험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사업단은 소비자에게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프리미엄 포크 ‘마블로즈’를 제공함과 더불어 가공햄 ‘참지음’과 생햄 ‘벨라몽’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며, 돼지카페를 중심으로 돼지를 테마로 하는 관광마을로 발전시키는 등 양돈산업의 6차 산업화를 더욱 발전시킬 예정이다.

 

 

김신근 기자  pli0046@hanmail.net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