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Art

HOME > Art

코끼리 타기? 코끼리 씻겨주기!…동물을 살리는 아름다운 여행

기사승인 : 2018-09-13 10:18 기자 : 김지윤

코끼리 트래킹, 원숭이 구경, 돌고래 서커스... 여행과정에서 만나는 동물들은 대개 사람을 등에 태우거나, 갇힌 채 구경거리가 되거나, 또는 위험한 묘기를 부리곤 한다. 여행자들의 즐거움과 여행사의 수익은, 동물들의 고통으로 인해 얻어지는 것이다. 이는 동물권단체를 중심으로 끊임없이 지적되고 비판받아온 문제다.  

 

 

▲ 여행자들은 태국에서 코끼리를 타는 대신, 씻겨주고 먹을 것을 주며 코끼리와 친구가 되는 경험을 한다.


한편 동물 학대 및 착취를 지양하고, 특정 동물을 보호하는 여행도 있다. 코끼리, 오랑우탄, 돌고래 등 여행지에서 만난 동물들과 교감하고,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들을 보호하는 ‘동물 보존활동 볼런투어’가 그것이다. 여기에는 ‘공정여행’과 ‘볼런투어’, 두 가지 개념이 함께 들어있다. 


공정여행은 여행비용이 지역주민들에게 돌아가도록 하고 탄소배출 등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며, 지역주민들의 인권과 지역의 환경, 전통, 문화를 존중하는 여행이다. 동물권에 대한 인식이 발전하면서, 여기에 ‘동물권’도 추가됐다. ‘볼런투어(Voluntour)’란, 볼런티어(Volunteer; 자원봉사)와 투어(Tour; 여행)의 합성어로, 봉사활동을 통해 가치를 추구하는 여행이다.

 

 

 

▲ 여행자들은 태국에서 코끼리를 타는 대신, 씻겨주고 먹을 것을 주며 코끼리와 친구가 되는 경험을 한다.


‘동물 보존활동 볼런투어’를 떠난 여행자들은 태국 치앙마이에서 코끼리를 타지 않는다. 그 대신 구걸이나 쇼를 위해 이용당하던 코끼리를 구조해 보호하고, 자연으로 돌려보내는 ‘엘리펀트 네이처파크’를 방문한다. 여행자들은 이곳에서 코끼리에게 먹을 것을 주고 목욕을 시켜주며 코끼리와 교감하는 시간을 가진다. 

 

 

▲ 인도네시아의 보르네오 섬을 방문한 여행자들은, 밀림벌목으로 살 곳을 잃어버린 오랑우탄을 위해 나무를 심는다.


인도네시아에서는 보르네오 섬에 있는 오랑우탄 보호단체를 방문해, 무분별한 밀림벌목으로 살 곳을 잃어버린 오랑우탄을 위해 나무를 심는다. 필리핀에서는 돌고래 서커스를 보는 대신, 돌고래와 함께 새벽바다를 감상한다. 라오스의 루앙프라방을 방문한 여행자들에게는, 환경오염과 불법포획으로 고통받는 말레이곰을 보호하는 임무가 주어진다. 

 

 

▲ 여행자들은 필리핀에서 돌고래 서커스를 보는 대신, 돌고래와 함께 새벽바다를 감상하는 시간을 가진다.


태국 ‘엘리펀트 네이처파크’에서 코끼리를 만난 여행자 김솔 씨는, “트래킹이나 서커스 없이도 충분히 즐거운 여행이었다. 코끼리를 괴롭히지 않고, 그들과 친해질 수 있어서 기뻤다”며 웃었고, 동행했던 이은혜 씨는 “앞으로 동물을 존중하는 여행이 보편화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UPI뉴스 / 김진주 기자 perle@upinews.kr 

사진=트래블러스맵 및 여행자 김솔 제공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