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승인 : 2018-11-07 18:51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 그래피티 아티스트 '닌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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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때 만화를 그렸다. 나인인치네일 음악을 좋아해 구상 중이던 주인공 이름을 NIN으로 지었다. 나중에 볼트라는 이름이 더해 내 자신이 ‘닌볼트’가 됐다.”
[편집자 주]그래피티(graffiti)의 어원은 '긁다, 긁어서 새기다'라는 뜻이다. 분무기(스프레이)로 그려진 낙서 같은 문자나 그림을 뜻하는 말이다. 'spraycan art' 'aerosol art'라고도 한다. 최근엔 '거리의 예술(street art)'이라는 말로 예술의 한 장르로 자리매김했다. 당초 사회저항을 주제로 한 그래피티는 극채색과 격렬한 에너지를 지닌, 속도감 있고 도안화된 즉흥적·충동적이며 장난스럽고 상상력이 넘치는 전개로 이뤄진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도 그래피티가 하나의 예술쟝르로 한 자리를 꿰찼다. “하늘을 제외한 모든 것이 캔버스다”라고 말하는 한국 그래피티의 산역사를 만든 닌볼트를 만나 한계를 넘어선 그의 끝없는 도전 이야기를 들었다. ※ 작가 닌볼트는 매주 UPInews+에 그래피티 만평을 연재한다.
- 그래피티를 통해 세상에 던지는 화두나 주제는 무엇
“나는 공평, 권력, 아름다움 등 세가지 주제를 다양한 캔버스에 그린다. 공평은 평등과 다르다. 공평은 모든 것을 일률적으로 재단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이다. 최근 우리가 겪은 국가적 재난사태도 어쩌면 공평하지 않게 치우쳐진 기회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나에게는 특히 권력이라는 주제가 또 하나의 화두다. 공평과 권력에 대한 사회적 신뢰가 쌓인다면 결국 아름다움이라는 극적인 결말을 맞이할 수 있다. 이것이 화폭에 전개하고자 하는 주제다.”
- 그래피티 아티스트가 된 이유
“학교를 일찍 그만웠다. 난 난독증이다. 책을 보면 글들이 춤을 추며 뇌속으로 스며들지 않는다. 하지만 영상으로 다가오는 현상에 대해 다양한 상상력으로 접근할 수 있는 나만의 재주가 있다. 언제부터인가 그런 상상을 화폭에 담기 시작했다. 그림을 그리는데는 다양한 도구가 있다. 내겐 스프레이가 주는 감각이 특별하다. 벽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는 것은 또 하나의 매력이다. 갇혀진 캔버스는 나에게 만족감을 주지 못한다. 그래피티의 다른 매력은 퍼포먼스에 있다. 지금 생각해보면 사실 나는 그래피티라는 장르가 있는 줄도 몰랐다. 나는 그저 벽에 그림을 그리며 소통했고 언제부터인가 대중은 나를 그래피티아티스트라 불렀다.”
▲ 닌볼트 작가의 손에 들려있는 작품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그래피티'이다. |
UPI뉴스 / 임종호 기자 yim@upinew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