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Biome

HOME > Biome

당진포2리 해창마을, 그린시범마을중 최우수 마을로 선정

- 배훈진 시범단지와 더불어 도농이 소통하는 친환경마을로 발전시킬 계획 -

기사승인 : 2010-11-01 08:01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배훈진 쌀 재배로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충남 당진군 고대면 당진포2리 해창마을(이장 허석)이 올해초 그린시범마을로 선정되었다. 또한 그린시범마을 상반기 평가에서 48개 대상마을중 최우수마을로 선정되었고 농촌형 마을중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되면서 살기 좋은 농촌마을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농촌 마을중에선 전국에서 유일하게 선정된 최우수 그린시범마을
   
 

 

당진포는 과거 백제시대부터 대중국 무역의 전진기지로서 현재 당진이라는 원지명이 유래된 곳이다. 조선시대에는 당진포진성이 있던 곳이며 무관인 수군만호(종4품)와 2천7백여 명의 병사가 주둔하던 군사기지이기도 했다. 21세기를 맞은 현재의 당진포는 대호대교를 앞에 두어 자연경관이 빼어난 호반 마을로서 대호지 맑은 호수 위를 넘나드는 청둥오리와 기러기 등 철새들의 서식지이기도 하다. 
2008년 해창마을은 녹색농촌체험마을로 선정되면서 환경친화마을 조성을 위해 도로변에 감나무와 벚나무 2천여 종 식재와 코스모스 재래종자를 뿌려 아름다운 산책길을 조성했고, 대호저수지 수질 정화와 관상용으로 연꽃 밭을 조성하였다. 또한 중국 연변의 두레 ‘민들레마을’과 국내최초로 마을 단위 국제 자매결연을 맺기도 했다. 
올해 3월 해창마을은 행정안전부와 새마을중앙회가 공동주관하는 그린시범마을로 선정되었다. 그린시범마을은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을 위해 민간주도 뉴새마을운동을 뜻하는데, 이는 마을 주민들이 탄소배출 감소를 위해 탄소포인트제 운영시스템 운영, 자원재활용, 도로변 나무심고 가꾸기 등의 활동을 진행하였다. 해창마을은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전국 48개 그린시범마을중 상반기 최우수 4개 마을중 하나로 선정되었는데 농촌형마을로는 유일하다. 
허석 이장은 “그린시범마을 운동은 범군민 실천운동으로 의식을 제고하는 선진국형 마을의 효시”라며, “농가에서 배출되는 폐기물이나 환경을 잘 관리하여 녹색성장 극대화를 이루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해창마을은 내년에 마을종합개발사업으로 발전시켜 마을에 도시민을 위한 쉼터(숙박 및 위락시설), 한우센터, 농산물 판매점 등을 건립해 도농이 소통하는 친환경마을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향과 맛이 뛰어난 배훈진 쌀, 태풍피해도 적고 병충해 강하고 저장력 우수해 

   
 
올해로 3년째 배훈진 쌀 재배를 한 해창마을 배훈진 작목반은 최근 수확의 기쁨을 맛보았다. 
차가버섯 추출물인 배훈진을 볍씨부터 침종해서 항암성분인 베타글루칸 함유량을 극대화시킨 배훈진 쌀은 벼의 생육과 수확은 물론 맛과 품질 면에서 일반 벼보다 월등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해창마을 배훈진 작목반은 2008년 10ha에서 시범재배후 시장의 높은 호응도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재배면적을 늘리고(2008년 10ha --> 2009년 50ha --> 2010년 80ha) 있다. 
올해 충남지역 벼 작황은 예년만 못하다. 특히 8월에 태풍 ‘곤파스’가 충청권 전역을 휩쓸면서 벼 작황이 예년에 비해 수확이 40% 감소되었으나, 배훈진 벼는 15% 감소로 상대적으로 피해가 덜 했다. 
배훈진 작목반장으로서 40여년간 벼농사를 지어온 강건구 작목반장은 “배훈진 벼는 볍씨 침종부터 육묘, 엽면시비까지 다른 벼에 비해 손이 더 가는 단점이 있지만, 병충해에 강하고 저장력도 강해 도정후 3개월이 지나도 변색이 없고, 1년 묵은 벼에도 벌레(바구미)가 안낀다”면서 배훈진 벼의 우수성을 자랑한다. 
현재 부산지역 롯데백화점과 인터넷쇼핑(라이스그린)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배훈진 쌀에 대한 사용자 평가 또한 매우 긍정적이다. “밥을 할 때면 향과 맛이 뛰어나고 씹는 느낌도 탱글탱글하고 좋아 계속 찾게된다”, “이렇게 좋은 쌀을 많은 사람이 먹었으면 좋겠다.” 등의 인터넷 쇼핑몰에 남겨진 사용후기는 배훈진 쌀의 우수성을 먹어본 고객들에게 직접 평가받고 있어 앞으로 전망을 밝게 해주고 있다.

 

김신근 기자  pli0046@hanmail.net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