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Biome

HOME > Biome

(재)국제농업개발원 이병화 연구소장, 필리핀 농가 방문ㆍ현장지도

농업학교 수료한 마을지도자 방문해 병충해 방지법 등 즉석 지도

기사승인 : 2016-08-01 14:46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재)국제농업개발원 이병화 연구소장은 지난 6월 28일, 「아라우 새마을 농업학교」를 수료한 농업지도자 중 한 명의 마을을 방문해 채소 재배와 관련된 현장지도 활동을 펼쳤다. 
이번에 방문한 마을은 레이테州 주도(州都)인 타클로반市에서 북동쪽으로 80km 떨어진 카리가라(Carigara)郡 카만시(Kamansi)마을이었다. 
이곳 마을 지도자인 아날리타(Analita L. Bello)는 지난 가을에 「아라우 새마을 농업학교」에서 농업지도자 교육을 수료하고 한국식 영농방법을 체득하게 되었다. 또한 졸업하면서 무상으로 지원받은 한국의 채소종자를 마을로 가져가 마을 주민들과 함께 재배하였다. 고추, 오이, 가지, 수박, 콩 등을 무농약 농법으로 성공적으로 재배하여 수확한 OOO는 마을 주민들과 함께 나눠먹으면서 한국식 영농기술을 마을 주민들과 함께 공유했다. 또한 마을에서 생산한 한국 채소 중 일부 상품성 있는 채소는 이웃 주민들에게 판매하면서 마을 수입 증대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이병화 연구소장은 아날리타가 운영중인 마을 텃밭과 토양상태를 둘러보면서 “전반적으로 잘 가꾼 텃밭”이라고 칭찬을 했다. 이어서 담배를 이용한 충해 방지법, 메리골드를 이용한 선충 방지법, 고추 바이러스 해결을 위한 돌려짓기 방법 등을 즉석에서 지도해 주었다.

 

   
▲ 이병화 연구소장이 마을 텃밭에 재배된 채소에 대한 현장지도를 하고 있다. 우측 두번째가 마을지도자인 아날리타氏.
   
▲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강의하는 이병화 소장. 박남규 지사장이 영어로 통역하면, 도로시 과장이 타갈로그어로 현지인에게 통역해 준다.

 

 

 

 

 

 

(재)국제농업개발원  webmaster@iadi.or.kr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