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Biome

HOME > Biome

제1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 6.14(목)부터 서울광장에서 나흘간 열려

기사승인 : 2012-07-01 16:21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지난 6월 14일부터 17일까지 서울시와 농림수산식품부, 농촌진흥청이 공동 주최하는 “제1회 대한민국 도시농업박람회”(이하 박람회)가 서울광장에서 열렸다.

도시농업을 전시, 체험함으로써 도시민의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도시와 농촌이 함께 발전하는 계기를 마련하려는 목적으로 열린 이번 박람회에는 도시농업 주제별 6개의 전시관이 운영되었으며, 국내 도시농업 현황과 현안, 향후 과제 등을 논의하는 도시농업 학술대회도 진행되었다. 총 6개의 주제로 구성된 전시관에서는 도시농업의 현재부터 미래까지, 이해에서 가치관까지 도시농업을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전시하였다. 또한 농촌진흥청 주관 생활원예 경진대회에 수상 및 참가한 작품 및 도시농업전문가 교육을 받은 교육생들의 미니텃밭, 서울시 농업기술센터에서 서울시 지도를 이용하여 구(區)마다 다른 채소 모종을 심어 도시농업을 홍보하였다.

이 밖에 관람객들이 직접 농사를 지어 볼 수 있는 모내기 체험장, 어린이배움텃밭 체험장 등 다양한 체험 학습장도 운영되었다. 체험행사는 연령대별로 다양하게 열렸는데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곤충체험(컬러누에), 재활용 화분 만들기, 지렁이 분변토 만들기, 모종 심기 체험행사 등의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해충방제액 만들기와 미생물을 활용한 탈취제 나누기 등 농업기술 나눔 행사 및 전연령 대상으로 모내기와 이끼볼로 화분 만들기 등의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었다.

부대행사로 광화문 광장 잔디밭에 상자 벼를 전시하여 볼거리를 제공하였고, 매일 찾아오는 관람객들에게 채소모종과 유기질 비료를 나누어 주었다. 또한 어린 자녀를 동반한 가족을 대상으로 어린이 배움텃밭 프로그램과 벼재배 화분 나눔행사도 가졌다.

   
 
   
 
 

 

 

 

 

 

   
 
   
 

 

 

 

 

 

 

 

박정현 기자  205tk@hanmail.net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