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Healing

HOME > Healing

입안 아파트 평수의 비밀 '악궁'

기사승인 : 2020-12-06 09:58

이유미    (사)생물다양성한국협회 이사장 / 바른몸관리지도사 양성 / 유미테라피 창시 / (사) 한국마이크로바이옴협회 공동대표 / (재)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원장.이사장   

 

악궁을 넗히는 일은 입안만 건드리는 작업이 아니라 실은 두개골의 정렬 전체를 흔드는 매우 큰 작업이다. 쉽게 생각하고 함부로 해서는 안되는 매우 정교하고 위험한 과정이라는 것을 알아야한다.

 

자료사진  위턱을 벌리는 과정에서 상악골이 벌어지는 모습 -악궁넓히기

 

 

무리한 치아교정이 문제를 일으키더니 최근에는 입안의 악궁을 넓혀야 한다고

치과마다 좁아진 악궁을 넓히는 기구를 삽입하라고 한다.

그런데 이 악궁이 왜 좁아졌는지를 말하는 사람은 없다.

악궁이 좁아진 결과만 보고 이야기해서는 진정한 해결책이 나올 수가 없다.

그림  포물선 헝태의 악궁이 건강한 상태이다.

완만한 포물선 형태의 악궁이라야 혀도 편안하고 숨쉬기도 좋지만, 악궁을 좁아지게 만든 원흉을 찾아 해결하지 않고 무조건 악궁을 넓혀서는 안 된다.

아직 영구치가 나지 않은 아이들에게 악궁을 넓히는 건 안면비대칭도 사전에 방지하고, 바른 치열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입속은 좌우이 뼈가 만나 중앙에서 봉합된 형태로 되어있는데, 출생 시 봉합에 문제가 생기면 일명 언챙이가 경우가 발생한다. 의학적 용어로는 구순구개열이라고 하는데,  출생시 봉합의 문제는 도리없이 수술이 필요하지만 틀어진 치열이나 다소 좁아진 악궁을 전신마취를 하여 상악골을 절제하는 수술은 상당한 고통과 후유증이 발생한다. 그래서 미니스크류를 사용하여 악궁을 확장하는 시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지만 이 역시 결과만 보고 하기에 무리가 따르기 마련이다.

자료사진   좁아진 악궁 확장 스크류와 좁아진 악궁 상태  -이 경우 안쪽에서 좁아진 상태로 어금니에 가해진 근육의 긴장이 있다는 반증이다.

왜 현대사회에서 아이들에게 이렇게 악궁이 좁아지게 된 것일까?

그 이유는 힘들이지 않고 젖을 빠는 대신 쉽게 우유병으로 수유하기 때문이다. 실리콘 젖꼭지로 쉽게 우유를 먹으면서 악궁은 자연히 좁아지게 되고 숨길이 좁아지는 엄청난 결과를 초래한다. 그렇다면 당신은 나에게 질문할 것이다. 그러면 젖을 먹고 큰 성인의 경우에 악궁이 좁아진 것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나요? 같은 우유를 먹고 자랐어도 악궁이 좁아지지 않은 경우는 또 어떻게 설명할까요?

자료사진   악궁확장의 한계 -악궁에 보정기를 착용한 결과는 미미하지만, 이를 위한 고통과 긴 시간과 많은 비용이 수반된다

그 이유는 바로 아래턱과 위턱에 작용하는 근육들의 긴장 때문이다. 거북목, 일자목이 되거나 목의 균형이 무너져 비틀어진 상태가 되고 심부근막인 턱에 지속적 긴장이 가해지면서 턱이 변형되고 틀어지고 치열과 악궁은 변화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현대에 와서 한국청소년들의 턱이 갸름해진 것을 기뻐하지만 이는 슬픈 일이 아닐 수 없다.

 

턱의 외부 모습은 입안 아파트평수가 좁아진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숨길이 좁아진 상태인 악궁 좁아짐은 결국 우리 아이들의 건강에 치명적 적신호가 켜졌다는 것이다.

자료그림  절제를 통한 수술

부정교합이 경중을 합하여 95%에 육박하는 현실과 악궁이 지속적으로 좁아지는 사회상은 기뻐할 일이 아니라 반드시 해결해야 할 심각한 문제인데도 불구하고, 치과는 돈벌이를 위해 무분별한 교정과 악궁시술로 건강을 해치고 국가는 이 문제에 대하여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니 대응자체가 부재한 실정이다.

  

  자료사진   청담동 메타디 치과에서 유미테라피의 도구인 천사봉을 활용하는 모습 

 

자료사진   부자 야구인인 장정석 감독에게 천사봉 관리법을 교육하여 현장에서 아들인 장재영 투수에게 바른몸관리를 시행하는 모습

청담 메타디치과에서 몇몇 부정교합 등의 문제를 원장님과 협진하고 특히 13세 내외 아동들의 치아문제를 턱에 가해지는 근육의 문제로 풀어내는 천사봉 유미테라피로 접근할 결과, 나는 이런 다양한 치과적 문제의 해결책이 유미테라피라는 임상결과와 확신을 얻었다.

자료사진   메타디 치과에서 유미테라피 창시자 이유미 이사장이 부정교합이 있는 아동들과 부모님들을 위한 바른몸관리지도 교육을 실시하는 모습 

미리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은 천사봉관리로 충분하지만 이미 벌어진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깨어있는 치과의사들의 참여와 공동연구가 반드시 필요하고, 나아가 국가의 참여로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비롯한 학교에서 반드시 치아관리원리와 요령을 배워야 한다고 나는 강력하게 주장한다

자료그림  자기장이 작용하면 피부 속까지 음전하와 양전하를 정렬시켜

통증을 개선시키고 근육 긴장띠인 타우트밴드 현상의 전기적 저항을 없애준다. 

자료그림  아랫턱과 치아에 가해지는 근육의 모습

 

자료그림   목젖 위 설골뼈는 아랫턱과 유양돌기, 경상돌기에 연결되어 치아, 안면, 귀, 목, 두개골 전반의 틀어짐을 유발한다. 외부에서 근육을 문질러 긴장띠를 해소시키는 천사봉 유미테라피는 가장 비침습적인 치과관리법이다. 

 

유미테라피는 치아에 압력을 가하는 주변 근육과 근막을 피부에서 관리하여 안전하지만 강력한 치과적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만든다. 자기력을 활용한 도구인 천사봉은 피부 깊숙히 안전하고 강력하게 작용하여 긴장된 근육을 정상화시킨다. 

 

 

치아건강은 백년대계 교육에서 반드시 빠지지 말아야 할 과제가 아닌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