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Biome

HOME > Biome

삼백의 고장 상주시에서 생산되는 농축특산물

기사승인 : 2011-02-01 12:09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상주시 농업환경>
상주시는 대한민국의 중심부에 위치한 교통과 물류의 요충지로써 기업과 농업하기에 좋은 도시형 농촌이라는 것이 특징이다.
경상북도 서북부 내륙지방에 위치한 관계로 대륙성 기후에 접근하고 있으며, 삼한 사온이 뚜렷하다. 최근 10년간 맑은 날이 연평균 156일에 달하고 있으며 넓은 평야와 적정한 강우량, 여름철 높은 기온, 많은 일조량 등 농작물 재배에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 상주시는 백두대간의 준령과 낙동강의 조화로 이룬 청정지역 평야에서 국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다양한 농축산물이 생산된다.

 

<상주시 농축특산물>
1. 상주쌀

   
 
상주는 삼백의 고장이란 명성에 걸맞게 우수한 쌀로 유명하다. 이를 반영하듯 지난해 상주시는 농촌진흥청이 실시한 전국단위의 쌀 생산 및 유통분야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했고, 농림부가 실시한 고품질 쌀 생산유통대책 경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상주쌀은 우량종자 보급과 화학비료 사용을 억제하고 있다. 최근엔 우렁이 농법을 활용한 친환경 고품질 쌀 생산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상주시 외서면 봉강리에 있는 상주환경농업학교에서는 연중 친환경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한 농업인 교육이 이어지고 있다.
상주 쌀로 밥을 지어면 윤기가 흐르고 뛰어난 밥맛으로 도시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으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일품쌀과 삼백쌀 등이 있다.

 

 

2. 상주곶감

   
 
상주하면 곶감, 곶감하면 상주다. 상주는 몰라도 상주곶감은 안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상주곶감은 유명하며, 품질 또한 인정받고 있다. 최근엔 냉동장비와 기술의 발달로 홍시와 곶감의 중간형태인 반 건시라는 곶감 생산이 가능에 농가소득을 톡톡히 올려주고 있다.
상주곶감은 우리나라 전체 곶감 생산량의 약 60%에 달한다. 농가수는 2천가구에 연간생산량은 7천 8백톤, 총판매금액은 2천억원에 이른다.
천혜의 자연환경속에서 생산되는 상주곶감은 무공해 건강식품으로 그 자체만으로도 맛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최근엔 반 건시 곶감과 아이스홍시, 홍시음료 등이 개발되어 젊은층으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최근에는 상주곶감 속에 고혈압을 조절해주는 활성물질 Scopoletin(스코폴리틴)이 함유 되어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소비가 더욱 늘고 있다.

 

 

3. 상주배

   
 
상주의 배 재배현황을 보면 재배면적 1,345ha에 생산량 23,000톤에 달한다. 이 수치는 전남 나주에 이어 전국 제2의 배 재배 주산단지임을 말한다. 상주배의 주 품종은 신고와 황금이 주종을 이룬다. 낙동강변의 비옥한 땅과 배 재배의 적합한 기온으로 인해 날로 재배면적이 늘고 있는 추세다.
껍질이 얇고 육질이 부드러워 배 시장에서 인기가 있다. 게르마늄을 이용한 친환경배 등이 생산되어 상주배의 경쟁력은 점차 높아가고 있다. 최근엔 농산물 수입개방이라는 파고를 넘어 미국과 대만의 해외시장에 한글로 된 ‘명실상주’ 상주농특산물공동브랜드를 달고 수출되고 있다.

 

 

4. 상주오이

   
 
백두대간 줄기의 깨끗한 환경에서 재배한 상주오이는 단단하고 아삭아삭 씹히는 상큼한 맛과 오이 고유의 향기가 강하며 특히 겨울철에 생산되는 백다다기 오이는 전국시장의 70~80%를 점유하고 있으며 서울 등 경인지역에서 소비자들로부터 아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상주의 우수농특산물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상주오이는 대도시 농산물도매시장에서 최고가를 받는 농산물중의 하나다. 이유는 상주시 모서면과 화동면, 화서면의 고랭지에서 생산되기 때문이며 이곳에서 생산된 오이는 시설오이가 아닌 맑은 공기에서 전량 노지에서 생산된다. 
해발 250m이상의 고랭지에서 생산되는 상주오이는 매년 7월부터 9월까지 약 3개월간 생산된다. 서울과 대전 등 농산물도매시장에서 전국 최고의 가격으로 계통 출하된다.

 

 

5. 상주 고랭지 포도

   
 
상주의 포도주산지는 중화지구다. 중화지구는 모동면과 모서면, 화동면, 화서면 일원을 말한다.
이곳 포도가 유명한 것은 해발 250m이상의 고지대에서 완숙기 높은 당도와 특유의 향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포도의 맛과 향이 최고조인 9월 중순 이후 완숙기에만 출하하는 것도 국내 포도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이유다. 또한, 상주포도는 인근 김천과 영천, 충북 영동포도가 수확이 끝나는 8월말부터 수확이 시작되어 10월말까지 출하되는 완숙포도이기 때문에 소비자들로부터 더욱 인기가 높다. 
밤낮의 기온차가 큰 고랭지에서 비가림 노지재배로 재배한 상주포도는 박피기술로 재배한 포도와는 비교할 수 없는 맛과 당도를 자랑한다. 특히 재정경제부로부터 중화지역 포도단지가 상주고랭지 포도특구로 지정됐다. 최근에는 국내 주한 미군부대는 물론 동남아지역으로 수출되고 있어 세계시장에서도 인증을 받는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6. 상주한우

   
 
상주한우는 맛과 질이 항상 균일하도록 생산 프로그램과 자연 특허 사료를 개발하여 한우에게 먹이고 있다. 또한 맛과 품질이 우수한 쇠고기를 만들이 위하여 생후 28개월 이상 순 한우에서 태어난 송아지를 엄선하여 성숙된 고급육을 생산?판매한다. 상주한우는 총 3,600호의 한우농가에서 약 7만두의 한우를 사육하고 있으며, 이는 전국 1위의 사육두수이다.

 

박정현 기자  205tk@hanmail.net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