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Healing

HOME > Healing

250살에 도전하는 회춘약죽

기사승인 : 2018-08-28 15:10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이원섭 - 왕실양명술의 저자)

조선 왕실에서 전수되어 오는 장수식습관의 기본은 다름아닌 '조밥석죽'으로 아침에 밥, 저녁에 죽을 먹는 것이다.

외교용 약제였던 콩나물

이재우 내관에 의하면 가을과 겨울의 무시래기죽, 콩나물죽, 무죽, 김치죽이 최고이다. 콩나물죽의 콩나물은 궁중 내국납약의 원료로도 쓰였는데, 내국납약은 중국과 일본외교에 사용되던 외교용 약제였다.

북한이 조선조 왕실을 비난하는 대목의 하나가 내국납약 (음력 12월에 만든 약)의 제조법을 백성에게 공개하지 않은 실수이다. 안타깝게도 조선왕조가 쇠망한 후에도 내국납약 제조의 비밀은 천고의 비밀로 남은 채 약 10여 종만 전해 온다. 그 재료로 콩나물 (황권) 말린 것이 사용된 것이다.

콩의 의약적 가치는 콩기름, 대두단백만이 아니라 싹을 틔운 콩나물에 그 비중이 더 있다. 조선조 왕실 내국에서는 이미 이 점을 알고 사용하였던 것이다.

다양한 회춘약죽의 종류들
그 다음이 1) 잣죽, 2) 콩죽, 3) 팥죽, 4) 박죽(바가지속), 5) 방풍죽, 6) 닭죽, 7) 붕어죽, 8) 굴죽, 9) 율무죽, 10) 연꽃열매죽, 11) 밤죽, 12) 대추죽, 13) 산마죽, 14) 마름죽, 15) 갈분(칡뿌리가루)죽, 16) 전복죽, 17) 홍합죽, 18) 산양젖죽, 19) 구기자죽, 20) 토란죽, 21) 순무채죽, 22) 무채죽, 23) 소루쟁이죽, 24) 미역죽, 25) 검은참깨죽(거승죽), 26) 호두죽, 27) 개암죽, 28) 복령가루죽,

29) 산대추죽, 30) 오수유죽, 31) 돼지콩팥죽, 32) 염소간죽, 33) 기러기죽, 34) 잉어죽, 35) 염소고기죽, 36) 사슴음경 고아낸 죽, 37) 흑염소음경 고아낸 죽, 38) 참새죽, 39) 오골계죽, 40) 잉어뇌수죽, 41) 부추죽, 42) 아욱죽, 43) 산돼지 음경 고아낸 죽, 44) 피죽, 45) 귀리죽, 46) 파뿌리죽, 47) 호박죽, 48) 옥수수죽, 49) 뱀장어죽, 50) 물메기(물곰)죽, 51) 새우젓죽, 52) 대합죽(왕조개), 53) 쑥된장죽, 54) 두을죽, 55) 황정죽, 56) 좁쌀죽, 57) 보리죽, 58) 우거지죽, 59) 땅콩(낙화생)죽, 60) 냉이죽, 61) 질경이죽, 62) 개미취죽, 63) 죽순꿀죽, 64) 녹각죽, 65) 지황죽, 66) 흰죽 (백미만으로 쑤는 죽. 황해도 연백의 쌀만이 궁중의 흰죽에 사용되었다. 참기름을 약간 떨어뜨리고 진간장으로 간을 맞추어 먹는다) 순이다.

의식동원(醫食同原) 먹거리의 재인식이 필요하다
술, 떡, 죽 3가지만으로 이렇게 다양하고 약이 되는 식품은 우리 겨레만이 누려온 것이다. 조상들의 이런 의식동원적인 먹거리를 재인식해야 한다. 인삼죽이 남성의 강장제용 식품이라면 당귀싹죽, 당귀술은 여성용 강장제 구실을 한다.

오가피 열매와 뿌리는 스포츠 선수, 우주비행사를 포함한 많은 소련인들이 항스트레스, 내구력(지구력)강화를 이유로 사용하고 있다. ‘아답타겐(Adaptagen)’로 천연면역 증강물질을 의미한다.

새우젓과 게장의 신비를 알던 지혜

여름철 전염성 설사가 유행할 때 옛 조상들은 흰쌀에 새우젓이나 마늘을 약간 넣어 묽은 죽을 쑤어 먹었다. 한국의 전통적 김치문화의 한 특징인 새우젓은 김장에 넣는 발효제였다. 가을 게장(논게, 참게)에 넣는 게와 겨울 김장에 넣는 새우젓 속의 새우는 키틴, 키토산의 효과는 놀라운 것이다.

새우젓죽에 포함된 아미노산(그리신)이 위의 유문세포 속의 센서노릇을 하는 곳을 자극시켜 '가스트린'이라는 호르몬을 분비시킨다. 이 '가스트린'이 염산을 분비시키면 이 염산(트립신)이 새우, 게를 내장 속에서 키토산화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까 우리 겨레는 새우젓, 게장을 내장에서 소화시켜 키틴, 키토산을 생산하는 밥상을 차릴 줄 아는 지혜를 가지고 있었다. 키토산은 성인병 개선물질로 일본의 개업의사 중 2만 명이 성인병개선 보조식품으로 사용하고 있다.

유기유황이 풍부한 마늘의 높은 약성

새우젓죽에 다져 넣는 마늘은 성인병의 치유력을 높이는 약이다. 이재우 내관은 생강, 마늘, 매실, 작설차, 참기름, 참꿀, 양젖만 있으면 병원에 가지 않고도 웬만한 병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마늘은 생물을 활성화시키는 유기유황을 풍부하게 지닌 일종의 생리활성 물질이다. 유황, 그리고 송진과 운모까지도 해독시켜 먹어 천세를 누리는 신선들의 모습을 오늘날 재현할 수 있는 식품이 바로 마늘이다.

마늘은 항암성이 있을 뿐 아니라 심장혈관계에 작용하여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마늘을 타지 않게 구워서 매일 꾸준히 먹으면 어떤 혈압강하제와도 비교할 수 없는 효과가 있다. 특히 혈압강하제의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임포텐스, 두통 같은 증상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마늘은 현대인에게도 매우 유익한 식품
마늘은 피 속의 좋지 않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저하시키고 좋은 역할을 하는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킨다. 마늘의 더 큰 효과는 강력한 살균성, 항균성으로 옛날 전염병이 창궐할 때면 마늘, 살구, 매실을 많이 먹어 항균성을 살렸다.

마늘의 항암성을 말하자면 외부 균 등을 잡는 (내추럴 킬러) 세포의 수를 늘려 면역 활동을 강화시켜 발암물질의 형성을 막고 발암물질에 의한 DNA의 손상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다. 앤드류 와일 교수(애리조나대학)가 그 가능성을 시사한 연구를 한 바 있다.

마늘의 이런 효과 때문에 마늘을 듬뿍 다져 넣고 새우젓을 섞어 쑨 흰죽에 참기름 몇 방울을 떨어뜨리고 토종 간장으로 간을 맞추어 먹으면 여러 면에서 이로운 음식이 된다. 우리가 마늘을 즐겨먹는 것처럼 중국인들은 파의 흰 뿌리를 많이 먹는다.

앤드류 와일 박사도 놀란 뛰어난 한국의 생약요법
미국 자연요법의 제1인자이며 세계 약초요법의 개척자인 앤드류 와일은 허브나 약초로 된 처방을 40명에게, 서양식 합성약의 처방으로 환자를 치료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그의 저서 <Natural Health, Natural Medicine> 1990년 판에 나와 있다.

이처럼 허브나 약초(산야초)의 가치가 재평가되고 있는 세계적인 시류에서 보더라도 우리의 약술, 약술떡, 약죽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허브, 생약, 산야초 요법의 장점은 부작용이 전무해 안전한 생약요법이라고 앤드류 와일 교수는 기록하였다.

그는 산야초 생악으로 식생활 개선하고, 적절한 운동으로 스트레스 감소하는 것은 자연요법의 기본이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했다. 약초는 팅크제제나 냉동건조 엑기스로 된 것이 제일 바람직하다. (팅크제제는 생으로 건조한 식물에서 알콜을 사용하여 유효성분을 추출한 것이다)

신토불이의 토종의술과 토종음식이 최고
최근에 '아유르베다'라는 인도의 토종의술이 미국과 유럽에서 선풍을 일으켜 대체요법의 꽃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런 아유르베다 의술도 먼 곳에서 약을 찾은 것이 아니고, 그 나라의 산야초와 음식물 재료를 이용한 신토불이적 내용으로 우리가 참기름을 먹거나 피부에 마사지하는 것과 같은 것이 이 의술의 핵심이다.

인체에 본래 있는 자연치유력을 끌어냄으로써 몸과 마음이 함께 건강하고 행복해 천수를 누리는 것이 모든 자연요법의 핵심이다.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webmaster@iadi.or.kr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