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Healing

HOME > Healing

노벨상을 세 차례나 받은 식초의 놀라운 효능

농약제거에 탁월한 식초

기사승인 : 2017-10-10 14:20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노벨상을 세 차례나 받은 식초는 이미 사람들에게 건강에 유익한 식재료로 잘 알려져 있다.  첫 번째 노벨상을 수상했던 연구는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식초의 성분이 소화, 흡수를 돕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는 내용이다.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이 몸에서 역할을 위해서는 영양분이 제대로 흡수되어 하는데, 식초의 초산 성분이 영양소의?흡수 이용률을 높여준다는 것이다. 또한 식초의 신맛이 소화액인 침 분비를 촉진해서?소화촉진을 돕고 각종 식중독균의 살균효과도 있어 여러모로 유익하다.

1953년에 식초는 두 번째 노벨상을 안겨주었는데, 식초를 마시면 2시간 이내에 피로가 해소되고 소변이 맑아진다는 연구이다. 그 이유는 대표적인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하기 때문인데,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생성된 젖산은 간과 근육에 축적되고?몸은 점점 산성화된다. 이런 산성화와 노폐물 발생, 소변이 탁해지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바로 식초의 놀라운 효능이다.

마지막으로 식초가 받은 노벨상연구는 우리 몸의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부신피질 호르몬을 촉진시킨다는 것이다. 부신은 신장 위에 있는?내분비 기관으로 각종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부신피질에서 생성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이 스트레스에 대항하며 염증 감소, 집중력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현대인들의 디톡스에 유익한 식초의 효능을 더 살펴보기로 하자.

항생제, 환경호르몬까지 제거하는 식초의 놀라운 효능
식초는 초산발효과학을 통해 만들어지는 유일물질로 인류가 만들어낸 최고의 화학물질이다. 식초에는 엄청난 능력이 숨겨져 있다. 초산발효과학을 통해 생성 된 식초는 슈퍼박테리아까지 멸균시키는 살균력과 구리나 철을 산화시키는 산화력도 가지고 있다. 식초의 효능은 기본적으로 이 두 가지 기능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식초가 가진 효능은 방사능 오염물질 제거 능력, 발암물질 제거 능력, 항생제 독성 물질 제거 능력, 해독 능력, 농약 제거 능력 등 여러가지가 있다. 이번 글에서는 식초의 효능 중 농약 제거 능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농약을 제거 하는 식초의 능력
천연 식초를 1:10으로 희석한 식초물에 야채나 과일을 30분 정도 담가두면 잔류 농약이 완벽히 제거된다. 이는 천연식초의 아세토박터균이 가지고 있는 산화력 때문인데, 화공약품으로 조제 된 농약이 아세토박테균의 산화력에 의해 분해되어 형질자체가 변형되어 제거되기 때문이다.

최상위 박테리아인 아세토박터균
아세토박터균은 산소를 흡입하고 이산화탄소와 물을 내뿜는 호기성 박테리아로 5대 발효균의 최상위 박테리아이다. 아세토박터균은 알코올을 2차 발효시켜 아세트산을 생성하는데, 이 때 알코올을 분자 단위 이하로 분해시켜 형질을 완전히 바꾸어 아세트산으로 만들어버린다. 분자 단위 이하로 분해 된 알코올은 원료인 쌀 성분 등이 해리 되었다가 재결합하는 과정에서 각종 영양소를 결정하게 된다. 통상 백미로 만드는 쌀식초에는 60여 가지 이상, 현미로 만든 흑초에는 80여가지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

살아 있는 아세토박터균의 활동영역에 물체를 넣게 되면 아세토박터균은 산소를 흡입하여 물체를 분해하고 이산화탄소와 물을 배출한다. 대게의 중금속 및 비철금속의 산화부터 항생제의 독성물질 산화, 방사능 물질 산화, 농약 성분 산화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실생활에 사용하고 있는 모든 물질에 구체적으로 작용하여 산화시키고 부패균을 비롯한 곰팡이까지 살균시킨다.

아세토박터균의 활동영역 안에 들어온 모든 독성물질과 세균은 30분 이내에 분해되거나 살균된다. 이러한 아세토박터균에 의해 완성된 식초의 아세트산균은 아세토박터균의 모든 성질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인류에게 유익한 식초
산화력과 살균력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식초는 각각의 용처에 따라 각기 다르게 반응하거나 혹은 동시에 반응하여 유해물질을 완벽히 제거하여 인류에게 유익을 준다. 여기에 더하여 식초는 표면적으로는 산성을 띠나 알코올의 알칼리성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신비로운 물질이기 때문에 독성을 중화시켜 주는 능력 또한 탁월하다.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webmaster@iadi.or.kr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