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Biome

HOME > Biome

서울아, 김장하자! 서울광장은 전세계인의 초대형 김장터

제2회 서울김장문화제 서울광장·광화문 일대에서 20여 개 프로그램으로 개최

기사승인 : 2015-12-01 07:42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지난 11월 6일(금)~8일(일) 3일간 서울광장과 태평로, 광화문광장 일대가 우리 고유의 ‘김장’에 관한 모든 것을 한 자리에서 보고, 체험하고, 맛보는 대한민국 최대의 김장마켓으로 변신했다. 올해 2회를 맞는 서울김장문화제다. ‘서울김장문화제’는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에도 등재된 우리나라 고유의 김장문화를 재현하고 세계인에게 그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자 2014년부터 열리고 있는 축제로 올해에는 '서울아 김장하자!'라는 주제 아래 김장하는 날(개막식 : 김장잔치), 대한민국 김장마켓(판매), 오색찬란 김치컬처(공연, 전시, 체험)로 총 3개 분야 20여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개막식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제2회 서울김장문화제를 함께 만들어 온 김치동맹(동호모임, 시민단체, 기업 및 공공기관 등)들이 함께 첫 김장배추를 가르고 버무리며, 서로 협동하는 김장문화의 의미를 되새겼다. 이후 본격적으로 서울시청광장에서는 외국인 2,500여명을 포함해 총 6,000명이 넘는 세계인이 서울광장을 가득 메워 50톤에 달하는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 날 만들어진 김장김치 일부는 참가자가 가져가되, 대부분은 사회복지협의회를 통해 기부된다. 축제의 마지막 날인 8일엔 도심 한가운데에 5천포기 대형 배추밭이 펼쳐지는 이색적인 풍경이 연출되었다. 서울광장의 약 절반에 심은 배추를 수확하는 게임을 통해 김장의 노동과 협동, 화합의 정신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 서울시청광장에서는 외국인 2,500여명을 포함해 총 6,000명이 넘는 세계인이 서울광장을 가득 메워 50톤에 달하는 김장김치를 담갔다.
   
 












이외에도 태평로에서는 김치 마켓과 다양한 시식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김치로 만든, 김치와 어울리는 음식과 더불어 국내 유수의 식품기업들의 김치를 맛볼 수 있었다. 광화문광장에서는 다양한 테마의 전시가 펼쳐졌다. 김장 문화를 재현하고, 김치에 담긴 옛 선조들의 지혜를 느낄 수 있는 ‘김장 참(眞)풍경’과 ‘우주를 닮은 김치’ 전시 주제관, 광주 김치와 사찰 김치를 살펴볼 수 있는 ‘김장빌리지’를 상시 운영하였다. 또한, ‘비비고와 함께하는 김치고수의 맛있는 김치클래스’는 대한민국 대표 김치 고수들의 특별한 김치 비법을 배워 볼 수 있었으며, ‘어린이 김치클래스’에서는 김치를 싫어하는 어린이 입맛에 맞는 건강한 김치와 김치요리를 만들어 볼 수 있는 등 다채로운 행사가 이어졌다.

이창학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다양한 재료들이 하나로 버무려져 '김치'를 만들어내는 것처럼 모두가 함께 열정적으로 어울리는 김장축제를 통해 서울김장문화제가 민간 참여 확대를 통해 더욱 자생력 있는 축제로 성장하고, 더불어 김장시장과 김장문화가 융합된 새로운 산업문화축제로까지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김장 문화를 재현하고, 김치에 담긴 옛 선조들의 지혜를 느낄 수 있는 ‘김장 참(眞)풍경’
   
▲ 김치고수의 맛있는 김치클래스

 

 

 

 

 

박정현 기자  205tk@hanmail.net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